-학교 석차를 확인하라
-난도 높은 과목 들은 학생 가산점 부여
-AP 과목 수 고려하라
-SAT-ACT 점수를 통해 평가하라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제공=클립아트코리아 

미국 대학이 어떻게 학생들을 뽑는가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대학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입학 사정 요소는 고등학교 성적이다. 흔히 말하는 GPA다. 미국 고등학교의 대부분은 국내 대학처럼 letter grade로 나온다. 즉 A~F로 등급별로 평가를 한다. 대학들이 입학 사정에서 고등학교 성적을 중요하게 보는 것은 국내 대학도 마찬가지다. 

최근 매일경제는 서울대 학생의 69%가 A를 받고, 연세대의 72.8%가 A 학점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학점 인플레는 고등학교뿐 아니라 대학에서도 빚어지고 있다. 이런 현상이 국내 대학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학점 인플레는 사실 미국 고등학교에서 오래전부터 나타났다. 미국 대학들은 이런 학점 인플레 현상 속에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미국 고등학교들은 일반적으로 4.0 만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어떤 학교는 5.0 또는 6.0 또는 7.0 스케일을 적용하는 곳도 있다. letter grade로 A~F로 평가하기도 하지만 A+, A, A-로 나눠서 세분하기도 한다. 

그래도 종국에는 4.0 스케일로 모두 통일해 평가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고등학교들은 이른바 부풀리기를 통해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방식으로 대거 A 학점을 준다. 

이런 학점 인플레이션 속에서 미국 대학들은 정말 우수한 학생들을 고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 대학들은 학점 인플레 속에서 우수 학생들을 어떻게 골라낼까? 

학교 석차를 확인하라  
일단 GPA를 보지만 대학들은 이 학생의 학교 석차를 보려고 한다. 예를 들어 내신 성적 3.9 학생이 석차에서 10% 밖으로 나간다면 이 학교는 점수 부풀리기를 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학생이 1% 이내라면 우수한 학생으로 생각할 수 있다. 

난도 높은 과목을 들은 학생에게 가산점 부여  
같은 11학년이라고 하더라도 난도가 높은 과목을 들은 학생과 쉬운 과목을 들은 학생은 가려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Algebra 2를 들은 학생과 Pre Cal을 들은 학생, AP Cal BC를 들은 학생의 차이는 크다. Algebra 2를 듣고 성적이 3.98인 학생과 AP Cal BC를 듣고 3.7을 받은 학생이라면 당연히 Ap Cal BC를 들은 학생에게 가산점을 주어야 한다. 

AP 과목 수 고려하라  
AP 6과목을 듣고 GPA가 3.8인 학생과 AP 과목을 하나도 안 듣고 성적이 3.8인 학생이 있다면 당연히 AP 과목을 많이 들은 학생에게 눈길을 줄 가능성이 높다. AP과목을 많이 들었다는 것은 학업적 능력이 뛰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SAT-ACT 점수를 통해 평가하라  
GPA 3.9 성적을 받은 2명의 학생이 있다고 하자. 한 학생은 SAT가 1510점이고, 다른 학생은 1390점이라면 누가 더 우수한 학생일까? 여기서 두 학생의 차이는 급격하게 벌어지고, 입학 사정관은 당연히 SAT 1510점을 받은 학생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필자와 상담한 어떤 학부모는 내신 성적이 우수한 자신의 자녀 성적표를 보이며, "성적이 좋지요? 이 정도 성적이면 아이비리그 등 상위권 대학에 지원해도 되겠지요?"라고 말했다. 

필자가 위에 설명한 공식을 통해 보면, GPA 숫자만 높지 실제 학업적 능력은 낮은 경우가 많다. 즉 GPA 숫자에 허구가 있을 수 있다. 높은 대학에 지원하려면 실제로 숫자로 표현되는 성적만큼 내실도 좋아야 한다. 그래야 미국의 경쟁력 있는 상위권 대학에 갈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8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따라잡기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따라잡기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Ⅱ'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