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에너지자원공학과, 전기에너지공학과, 에너지공학부, 신재생에너지공학과

   
 

학과개요
도로를 달리고 있는 자동차, 손목에서 째깍거리고 있는 시계,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해 주는 에어컨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물건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바로 에너지입니다.

에너지공학과는 한정된 에너지를 합리적이고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기존 에너지를 사용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서 에너지의 특성에 대해서 배웁니다. 에너지공학과는 에너지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 기술 개발을 할 수 있는 에너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최근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와 관련이 깊은 기후 변화와 같은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와 관련이 있는 온실가스 감축, 탄소배출권 확보 등 녹색 산업의 성장이 국가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에 따라 에너지공학과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부족한 에너지 자원에 대해서 배우는 학과이므로 에너지에 관심이 있고, 특히 원자력이나 재생 에너지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 좋습니다. 에너지공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화학, 수학, 물리 등의 과목에 흥미가 있으면 유리합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응용하는 것을 좋아하면 도움이 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꼼꼼하게 마무리하는 성격이 유리하며, 실험이 많은 분야이므로 차분하고 집중력이 높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에너지 산업 관련 회사, 신재생에너지 관련회사, 석유 화학, 정유, 정밀 화학, 엔지니어링, 반도체 관련 기업체
연구소 - 에너지 관련 민간·국가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에너지 관련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에너지자원공학과, 전기에너지공학과, 에너지공학부, 신재생에너지공학과
관련 자격 - 원자력기사,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원자력발전기술사

학 과 _ 에너지공학과 제주대학교 교수 김 남 진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우리 과에서는 에너지 문제에 있어서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두 가지를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에서 심각하게 문제가 되고 있는 에너지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 학과에 선택하게 됐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야 됩니다. 최근 언론을 통해서 에너지 문제가 많이 이슈화되었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되어 나온 자료들이 많아요. 그런 부분에 대한 상식을 넓히다 보면 학과를 이해하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학과 공부도 중요하지만 에너지와 관련된 시사 상식을 넓히는 것이 학과 공부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학과전망
앞으로 가면 갈수록 에너지 문제는 더 심각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에너지에 대한 수요와 학생에 대한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제주도에 에너지 기술 분원이라든지 각종 공기업들이 많이 내려오기 때문에 앞으로 학생들이 그쪽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많아질 전망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