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섬유공학 전공, 텍스타일시스템공학과, 천연섬유학과, 섬유시스템공학과

학과개요
지구에서 벗어나 우주를 탐사하러 가는 우주탐험가에게 우주복이 없었더라면 극단적인 온도의 변화나 가속도, 방사선 위험에 노출되어 연구가 힘들 것입니다.

섬유공학과는 인간의 몸을 보호하고 패션을 위한 의복을 만들 수 있는 섬유와 우주복, 방사선복, 특수 실험복, 소방사복 등 최첨단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섬유에 관해서 공부하는 곳입니다. 섬유공학과는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여 미래의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섬유는 의복을 만드는 데 사용할 뿐만 아니라 산업용섬유와 기술과 융합된 첨단섬유, 염색이나 가공 등에 쓰이는 화학 공정 분야, 고분자, 염료와 같은 화학 소재 분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공학과는 앞으로도 다양한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는 학과라고 전망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상시에 옷의 디자인이나 재질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주변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섬유와 소재에 대한 제조 방법, 특성과 기능, 어떻게 이런 촉감과 색상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화학, 물리, 수학과 같은 기초 과학 과목에 흥미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것을 잘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염색 가공업체, 섬유 제조업체, 화학 관련 산업체
연구소 - 섬유 제조 및 가공과 관련된 민간·국가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과학 분야 공무원

유사 학과 - 섬유공학 전공, 텍스타일시스템공학과, 천연섬유학과, 섬유시스템공학과
관련 자격 - 섬유물리기사, 섬유화학기사, 섬유공정기술사, 의류기사, 화공기사

학 과 _ 유기소재·섬유시스템공학과 충남대학교 교수 이 승 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이 학과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입학 당시에는 우리나라 산업 중 섬유 산업이 제1위의 산업이었고, 근간이었던 때로서 섬유공학 분야 전공의 인기가 괜찮을 때였습니다. 그리고 교과목으로 화학도 좋아하여 화학 소재의 한 분야인 섬유공학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유기 소재나 섬유 소재 및 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준비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하나 더 준비할 것이 있다면 전공의 교재가 영어로 된 경우가 많고, 특히 대학원까지 진학할 경우라면 영어 공부도 많이 해 놓으시면 나중에 유리할 것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섬유공학과는 인간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감성적인 소재이면서 산업에서도 핵심적인 섬유 소재가 있어 이에 대한 전체적인 것을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섬유화학 유기 소재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매우 적합한 학과라고 생각 됩니다. 섬유산업이 고도화 됨에 따라 앞으로 한국의 섬유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들에게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여러분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학과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