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 전공, 컴퓨터학과, 컴퓨터학부, 컴퓨터과학 전공

학과개요
컴퓨터 기술의 눈부신 발전에 따라 우리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얼굴을 보며 소통할 수 있는 지구촌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컴퓨터과는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OS 등 컴퓨터를 이루고 있는 요소의 구조를 이해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공부합니다. 컴퓨터과는 바이오, 로봇, 기계, 의료 등의 분야와 경제, 사회, 정치 등의 다양한 분야를 결합하여 미래 지식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컴퓨터는 일상생활은 물론 거의 모든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학문의 융합 추세에 따라 컴퓨터 관련 기술이 다양한 첨단 기술들과 결합하여 새로운 기술의 발전을 이루고 있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편리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컴퓨터과의 역할은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흥미와 적성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관련된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해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평소에 컴퓨터와 같은 기계를 다루는 것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서 발전속도가 빠르므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면 좋습니다.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서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일을 하므로 협동심과 정확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소프트웨어, 컴퓨터, 게임 개발업체, 모바일, 웹 프로그래밍 업체, 홈페이지 구축업체, 애니메이션, 영상물 제작업체
연구소 - 컴퓨터 관련 민간 · 국가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컴퓨터, 정보 보안 관련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 전공, 컴퓨터학과, 컴퓨터학부, 컴퓨터과학 전공
관련 자격 -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전자상거래운용사

학 과 _ 컴퓨터공학과 두원공과대학교 교수 김 형 래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 경우에는 대학에 진학한 이후에 컴퓨터와 굉장히 밀접한 활동들을 많이 했었는데, 컴퓨터가 우리 사회를 뒤흔들 수 있는 그러한 장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퓨터가 우리의 생활과 뗄 수 없는 관계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최근에는 세상이 좋아져서 특별하게 돈을 주지 않고도 웬만큼 공부를 할 수 있는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어요 또, 대학을 진학할 수준이 되면 스스로 공부할 수준이 되잖아요. 그래서 우리 학과가 무엇을 가르치는지를 알기 위해서 미리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것들을 공부해 보면 좋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컴퓨터 공학은 결코 만만하지는 않은 학과입니다. 계속해서 두뇌를 이용하는 정신적인 노동이기 때문에 때로는 스트레스도 많아요. 그런데 분명한 것은 기회 요인들이 있습니다. 기회를 얻기까지 어려운 고비를 몇 번 넘겨야 하지만 굉장히 전망이 있는 분야라는 얘기를 해 주고 싶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