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학과개요
2011년 1월, 앵그리버드, 스카이프, 카카오톡, 페이스북, 하철이, 트위터 등 인기 앱을 중심으로 앱스토어 다운로드 횟수가 100억을 돌파했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응용하여 운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들을 배우는 곳입니다.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분야의 혁신적인 기술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휴대 전화, 의료 기기 등 주요 제품 개발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분야는 국가적으로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산업이며, 미래의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나갈 핵심 산업입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앞으로 응용소프트웨어공학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컴퓨터, 게임, 기계 등의 기능을 익히고 조작하는 것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공학은 융합 학문이므로 공학적인 마인드와 함께 스토리, 심리, 인문학 등의 분야에도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게임 등을 개발하고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이므로 창의력과 논리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소프트웨어, 게임, 모바일, 웹 개발업체, 홈페이지 구축업체, 영상물 제작업체, 애니메이션 관련 업체, 웹프로그래밍 업체
연구소 - 정보통신 관련 민간 · 국가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컴퓨터 관련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관련 자격 - 전파전자기사, 정보처리기사, 반도체설계기사

학 과 _ 게임학과 호서대학교 교수 김 경 식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 은사님이 ‘우리나라가 소프트웨어를 수출할 수가 있을까? 우리가 미국에서 기술을 받기 때문에, 수출하기 쉽지 않은 상황인데 옆에 일본을 보니까 게임이라고 하는 소프트웨어를 수출을 하니, 우리도 게임이랑 소프트웨어를 만들면 수출할 수 있겠다.’라고 하시는 말씀을 듣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전공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기존 학문과 많이 차별화가 되어 있어서 기존에 뭘 해야 게임 학과에 유리하다고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려워요. 자기가 프로그램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기존 공학적인 방향으로 준비를 해야 될 것이고, 그래픽 분야를 생각한다면 미술 쪽으로 준비를 해야 할 것이고, 기획 쪽이라면 다양한 인문, 사회, 상식, 쪽으로 준비를 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리나라가 온라인 게임 세계 1위라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기존 교육 시스템에서 준비하지 못했던, 그야말로 게임이 좋아서 대학 포기하고 그리고 게임 산업에 뛰어들어서 땀 흘리고 자기 인생을 바쳐서 애쓴 사람들의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산업이 미래의 꽃이라고 생각되며, 창의력이 있다면 이 학과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