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학과개요
2013년 1월,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3,300만 명이 넘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모바일시스템공학과는 차세대 이동 통신 기기와 관련된 시스템이나 기술 개발을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이 학과에서는 유·무선과 컴퓨터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실천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요즈음은 스마트 시대라고 합니다. 최근 스마트 산업의 큰 성장을 보여 줍니다. 이 학과는 이러한 시대배경에 힘입어 2000년대 후반에 신설되어, IT에서 새로운 응용 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 변화에 민감한 학과이기 때문에 산업체, 연구소 등과 산학 협력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휴대 전화, 스마트 기기, 컴퓨터의 작동에 흥미를 갖는 사람이라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컴퓨터 시스템이나 모바일 기기의 작동에 능숙한 사람은 학과 공부에 유리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거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능력이 있다면 좋습니다. 아울러 국제적인 감각이나 언어 능력도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모바일 통신 기기 제조업체, IT업체, 네트워크 및 통신업체,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업체
연구소 - 이동 통신 기기 관련 민간 기업 연구소, 정보통신 관련 국가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정부의 이동통신관련부서, 이동통신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관련 자격 - 정보통신기사, 무선설비기사, 방송통신기사, 전파통신기사, 네트워크관리사

학 과 _ 모바일시스템공학과 단국대학교 교수 최 수 한

학과 준비 사항
특히 잘해야 할 것은 영어이고, 또한 수학도 잘해야 합니다. 아울러 나중에 회사에 가서 문서 작성을 잘하려면 국어 실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개념을 이해할 때 물리적인 특성 같은 것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물리 실력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부족한 부분은 입학한 뒤에 배울 수 도 있기 때문에 기본 과목으로서 수학과 영어에 충실하면 됩니다.

관심 분야
우선은 모바일 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오면 좋습니다. 아울러 모바일에 관련된 여러 가지 파생 산업이나 융합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오면 이 학과에서 모바일 기초나 관련 내용을 배우고 졸업하면 괜찮을 것입니다.

향후 학과 전망
학과 전망은 굉장히 좋다고 봅니다. 글로벌 시대에 따라 이 학과에서 영어로 수업을 받고 잘 따라가다 보면 영어 자료도 빨리 읽게 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대학 내에서도 국제화에 신경을 쓰는 분위기여서 따라 우리 학과에 대한 지원이 많고 계속적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