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산업정보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부

학과개요
체계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학문, 그리고 기술의 융합 시대입니다. 빠른 기술 변화 시대에는 융합과 체계적 시스템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산업공학과는 현재보다 나은 일의 수행과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방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이 학과에서는 제품 생산과 전달의 전 과정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산업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일을 담당하는 기술 경영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산업공학을 공과대학 내의 경영학이라고 합니다. 이는 현장의 산업 기술을 공학적 기법으로 경영하는 방법을 탐구하기 때문입니다. 이 학과는 전통적인 공학과는 다르게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전 분야에 사용되는 시스템적 접근법과 분석적 방법론을 배우는 곳입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 수치적인 계산을 통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좋아하거나, 일의 처리 과정을 효율화하는 것에 흥미가 있는 사람은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공학과 경영의 적성을 모두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수리에 능하고 체계적으로 일의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기업의 생산관리 및 안전공학분야, 정보시스템 및 시스템 통합업체, 유통·물류업체, 컨설팅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정부의 산업시스템 및 산업 안전 관련 부서, 산업시스템 및 산업안전 관련 공공기관
연구소 - 산업시스템관련 연구기관

유사 학과 -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산업정보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부
관련 자격 - 품질경영기사, 산업안전기사, 물류관리사

학 과 _ 산업공학부 금오공과대학교 교수 장 성 호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산업공학 전공은 다른 학문들과 융합되어 있어서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기계는 기계 쪽만, 전자는 전자쪽만 하는데, 산업공학은 모든 공학 분야 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학문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즉, 산업공학을 하면 어느 전공분야에 진출하더라도 일을 할 수 있는 융합 전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특별히 준비해야 할 것은 없고, 고등학교 때 기본적인 학문을 잘 갖추고 대학교에 들어오면 산업공학을 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고등학교 때 배웠던 것하고는 전혀 다른 생소한 것들도 많이 배우기 때문입니다.

교과목 중에는 특히 통계학 관련 내용으로 수학을 잘하면 좋고, 영어 공부를 많이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들어와서 열심히 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최근 학생들이 이공계를 기피하는데, 앞으로는 많이 나아질 것입니다. 어느 나라를 보더라도 제조업이나 공학 쪽이 살아나지 않으면 그 나라가 살아가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선진국의 경우에도 제조업이 국외로 나갔다가 다시 자국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학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고, 특히 산업공학은 금융공학이나 디자인 분야 등으로 확대되고 있어서 좋은 직업을 갖는 데에도 유리할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