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화학공학전공, 화학공학부, 응용화학공학부, 에너지화학공학과, 화공생명공학과

학과개요
현대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화학 물질을 접하게 됩니다. 그만큼 화학공학은 삶에 중요한 학문입니다.

화학공학과는 화학 물질을 다루는 것뿐 아니라 에너지공학, 환경공학, 생명공학 등 관련 분야까지 다루는 종합 학문을 하는 곳입니다. 화학공학과는 화학 공정에 대한 분석력과 응용력을 갖춘 화공엔지니어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학과특성
화학공학자를 유니버설 엔지니어(Universal Engineer)라고 합니다. ‛광범위한 기술적 문제를해결하는 공학자’라는 뜻입니다. 이는 화학공학이 기본 분야로서 대부분의 다른 공학 분야에도 널리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즉, 화학공학과는 응용 분야가 많다는 특징이 있고, 향후 과학 발전에 따라 활용 분야도 광범위해질 전망입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 화학적인 분석이나 실험에 관심이 있거나 물질의 변화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만합니다. 오래 집중해서 실험·실습을 수행할 수 있거나 세심한 주의력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화학이나 광범위한 과학적 적성이 있다면 좋습니다. 팀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도 많아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석유화학 및 정유업체, 정밀화학업체, 환경및 에너지 관련 산업체, 식음료업체, 섬유업체, 신소재 관련 업체, 제약 및 생명과학 관련 업체연구소 화학 관련 기업체 연구소, 화학 관련 대학 부설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정부의 화공 관련 부서, 석유공사 및 화학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화학공학전공, 화학공학부, 응용화학공학부, 에너지화학공학과, 화공생명공학과
관련 자격 -  화공기사, 대기환경기사, 가스기사, 수질환경기사, 소방설비기사

학 과 _ 화학공학과 건국대학교 교수 민 요 셉

학과의 장점
취업 분야가 다양하고 취업에도 유리합니다. 화학공학과는 기초 과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공장을 짓거나 생산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공부를 하는 곳이기 때문에, 공장이 있는 제조업체라면 화학공학과 학생을 필요로 합니다. 소프트웨어회사를 제외하고는 전통적인 제조업 회사라면 모두 다 화학공학과 학생이 필요하기 때문에 취업 분야가 매우 많고, 포괄하는 학문 분야가 넓습니다.

졸업생 진출 분야
공장을 만드는 엔지니어링 회사, 일반 건설 회사 안의 엔지니어링 사업부에 진출하는 것이 가장 선호됩니다. 이런 분야는 대부분 근무지가 서울이고, 전공을 살릴 수도 있으며, 연봉도 높기 때문이에요. 그다음으로는 보통 공대의 대부분의 학생이 선호하는 전자 회사, 재료 회사, 정유 회사가 있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화학만 좋다고 해서 화학공학과에 오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화학공학과 학생은 화학은 물론이고 수학, 물리, 생물까지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초 과학에도 관심이 있어야 하지만 그것의 응용, 그리고 산업화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아울러 수학이나 기초 과학을 좋아하고 잘하면 좋습니다. 화학공학과에 가려면 과학 과목을 좋아해야 하고, 수학을 싫어하면 안 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