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특수장비과, 특수건설장비과, 국방물자과, 국방장비과, 특수통신과, 헬기정비과, 무기시스템과

학과개요
군대도 첨단화되면서 특수 장비를 운용하는 인력의 안정적 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특수장비과는 육군본부와 학·군 제휴 협약으로 주문식 교육을 통해 전차, 자주포, 장갑차 등 군 특수 장비의 운영 및 정비기술을 배우고, 나아가 유사한 건설 기계를 유지·보수하는 실무 기술을 가르칩니다. 특수장비과는 육군 특수 장비를 정비하는 기술부사관을 맞춤형으로 양성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특수장비과는 일정한 선발 과정을 거쳐 졸업 후 곧바로 기술부사관으로서 근무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교육을 실시합니다. 방학을 이용해서는 군부대 현장훈련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또, 재학 기간 동안에는 육군 본부 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장학금을 지급받기도 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기계 장비의 작동이나 정비에 관심이 있고, 실천적이고 활동적인 직업에 흥미가 있는 사람은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자동차나 건설기계 등의 운전이나 정비 능력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향후 기술부사관 생활을 하고자 한다면 국방에 대한 의식과 함께 한곳에 집중하여 유사한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특수장비 관련 방위산업체, 건설업체의 건설장비 운전 및 정비 분야
연구소 - 국방 관련 국가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육군 특수장비 운전 및 정비 부대

유사 학과 - 특수장비과, 특수건설장비과, 국방물자과, 국방장비과, 특수통신과, 헬기정비과, 무기시스템과
관련 자격 -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굴삭기

학 과 _ 국방물자과 창원문성대학 교수 장 규 표

관심 분야
우리 학과는 육군과 협약에 의한 주문식 교육 학과입니다.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국방의 의무를 다해야 하는데, 국방의 의무도 해결하면서 동시에 직업군인에 대한 흥미가 있는 사람이 지원하면 좋습니다. 아울러 물자를 관리하고 분배하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 오면 좋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학과 공부를 위해서 고등학교 때 특별히 준비해야 될 과목은 없습니다. 다만, 국방의 군수 체계도 대체로 전산화되어 있기 때문에 IT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이 있으면 됩니다. 체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면 좋습니다. 아울러, 군에 대해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서적이나 잡지, 영화 등을 보면 도움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국방물자과는 전국에 몇 개 안 되는 특수한 학과입니다. 병역 의무도 해결하는 동시에 미래 직업군인을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유망한 학과입니다. 직업군인은 공무원이기 때문에 20년 이상 근무하면 연금으로 노후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고, 재직 중에는 다양한 복지 혜택들이 주어지므로 삶의 질이 보장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