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축산학과, 축산경영ㆍ유통경제학전공, 축산경영학전공

학과개요
글로벌화가 촉진되면서 농축산물 수출입의 개방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축산업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축산과에서는 동물자원의 증식과 생산, 생산물을 이용하여 축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축산과는 동물들에 관한 생물학적 연구와 경영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축산업을 발전시킬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것입니다. 축산과는 각종 축산물과 농산물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앞으로 인간의 먹을거리를 건강하고 다양화시키기 위해서 축산과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동물을 기르는 것과 새로운 축산품을 만드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 합니다. 특히, 생물이나 화학과 같은 기초 과학 과목을 잘하고 생물 실험에도 거부감이 없으면 이 학과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축산물 및 유제품 업체, 축산 관련 협동조합,동물 약품 회사, 사료 회사, 식품 회사, 동물원
연구소 축산 관련 국가 연구소, 축산 기술 관련 민간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축산업 진흥 관련 공공기관, 특성화 고등학교

유사 학과 - 축산학과, 축산경영ㆍ유통경제학전공, 축산경영학전공
관련 자격 - 축산산업기사, 인공수정사, 축산물등급사

학 과 _ 축산계열 천안연암대학 교수 김 은 집

전공 학과 선택 동기
특별한 동기는 없었지만, 고등학교 때 농업고등학교를 다녔고 부모님도 농사를 지으셨기 때문에 농사짓는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이 과에 오게 된 것은 제가 장학생이 되어서 왔는데, 사실은 지나고 보니 제가 무엇인가 키우는 것을 좋아하더라고요.

동물이 잘 자라는 모습을 보면 스스로 굉장히 즐거웠어요. 그래서 이 학과를 계속해서 전공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생물, 화학, 지구 과학 등 자연 과학 분야에 대해 알면 좋습니다. 수학은 기본 정도는 해야 경영 분석이나 회계를 할 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학과 공부 이전에 직업에 대한 교육, 즉 직업윤리를 먼저 교육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인성이 되어야 동물 학대도 하지 않고, 여러 분야 사람들과 조화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축산 분야의 직업은 평생 직업이고, 자연과 더불어 할 수 있는 직업이라 좋습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소, 닭, 돼지를 직접 키우는 것뿐 아니라 관련된 파생 직업이 굉장히 많습니다. 예를 들면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의 구매 담당자(MD)의 월급도 높고, 축산 분야 근로자들의 월급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바로 축산이 답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