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말·특수동물학과, 특수동물학과, 축산학과, 동물자원학과

학과개요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말 산업과 특수동물(반려동물, 야생동물, 실험동물) 산업이 차세대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말·특수동물학과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말과 특수동물의 번식, 질병, 영양, 습성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뿐 아니라, 관련 산업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말·특수동물학과는 말과 반려동물, 야생동물 및 실험동물에 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말 산업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특수동물은 축산 농가의 고소득을 창출하는 등 새로운 동물자원으로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특수동물학과의 희소성도 긍정적으로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말이나 반려동물, 야생동물 등에 관심이 있고, 동물들과 지내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생물이나 화학 등 자연과학 분야에 재능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동물에 대한 친숙함과 사람과의 관계적인 능력이 있다면 졸업 후 해당 분야 직업인으로서 생활하는 데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말(종마, 경주마, 승용마) 생산 목장, 사료회사, 동물 의약품 회사, 애완동물 관련 업체, 동물원협회 야생동물 구조 단체, 동물 복지 단체
연구소 - 축산 기술 관련 국가 연구소, 말 및 특수동물관련 기업체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정부의 축산 관련 부서

유사 학과 - 말·특수동물학과, 특수동물학과, 축산학과, 동물자원학과
관련 자격 - 축산기사, 생물분류기사(동물), 인공수정사, 축산물등급사

학 과 _ 특수동물학과 공주대학교 교수 박 병 권

향후 학과 전망
반려동물, 야생동물, 실험동물 등에 대한 분야는 신학문 영역으로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영역입니다. 역사적으로 오래되지 않은 만큼 지속적으로 더 발전하면서 체계화가 요구되고, 계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만큼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특수동물학과는 기본적으로 동물을 다루는 학과로서 살아 있는 생명체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따라서 생물, 화학 같은 과목들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직 미개척 분야인 만큼 우리나라보다 선진국의 학문을 많이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외국어 공부가 필수적입니다. 아울러 진학하기 전에, 이 학과를 졸업했을 때 향후 갖게 되는 직업을 스스로 분석해 보고, 그것이 본인적성에 맞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대학 진학은 인생의 출발점도 되지만, 또한 사회 진출의 초석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과 선택을 할 때에는 사회적인 인기에 국한되어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능력이나 적성에 맞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생을 즐기면서 사회에도 공헌할 수 있는 분야로 스스로 선택에 의해서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