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생명과학부, 분자생명과학과, 생명나노화학부, 바이오메디컬공학부, 의생명시스템학부

학과개요
최근 난치병이나 환경 오염 문제를 생명과학 원리로 해결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생명과학과는 생명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생명 원리와 응용 방법을 배웁니다. 단순히 분자 수준에서가 아니라 진화나 다양성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접근합니다. 생명과학과는 생명과학 관련 산업 현장 및 연구 분야에 종사할 전문인력을 기르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생명과학과는 대체로 기존의 생물학과에서 발전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초 과학과 생물학에 깊게 기반하고 있습니다. 최근 생명 현상의 연구가 삶에 유익하고 산업에 이용 가능하게 되면서 생명과학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생명과학 분야는 미래성장 동력으로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생명체의 생명 현상에 대하여 관심이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생명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문제 제기나 자기 주도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실험이나 연구의 원인을 꼼꼼히 분석하고 반복적인 실험을 계속하는 인내심을 가진 학생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제약회사, 대학병원, 생명공학 업체, 바이오벤처 업체, 생물기기 업체
연구소 생명과학 관련 국·공립 연구소, 생명과학 관련 대학 및 기업체 연구소
국가 및 공공기관 정부의 생명과학 및 의약학 분야부서, 중등학교(생물)

유사 학과 - 생명과학부, 분자생명과학과, 생명나노화학부, 바이오메디컬공학부, 의생명시스템학부
관련 자격 - 생물공학기사, 임상병리기사, 생물분류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수질환경기사, 대기환경기사, 식품기사, 폐기물처리기사

학 과 _ 응용생명과학부 식물생명과학 전공 경북대학교 교수 김 경 민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고등학교 때 식물과 동물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식물에 더 관심이 많았습니다. 식물 분야의 학과로는 생물학과가 있는데, 대체로 동물이나 미생물 쪽에 치우진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 학과는 식물에 대해서 자세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한번 결정된 마음이 바뀌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그만 어려움이 생겼다고 해서 그것을 피하거나 돌아가는 자세가 아니라 끈기와 성실함으로 이겨내는 자세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고의 보석이 만들어지기까지 엄청난 고통을 견디어야 하지 않습니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끈기와 성실함 이 두 가지만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응용생명과학부를 지원한다는 것은 여러분이 매일 먹는 식량을 책임지는 한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공기의 중요함과 부모님의 소중함을 잊어버리고 살 때가 있듯이, 식량의 중요함 또한 잊어버리고 살 때가 많습니다. 이 세 가지를 항상 같이 생각해 본다면 상당히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농학과는 생활의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것을 가르치는 학과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