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생물과학과, 미생물학과, 분자생물학과, 생명환경학부, 생물공학과, 응용생물학과, 응용생물학 전공

학과개요
유전자 분자 구조가 밝혀진 이래 현대 생물학은 눈부신 발전을 하였습니다. 생물학과는 세포학, 분류학, 발생학, 생리학 등을 기반으로 생명 현상을 탐구하며 그 원리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합니다. 생물학과는 생물에 대한 기초 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자연 생태계와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전문인력을 기르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최근 생물학과는 첨단 과학의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생명 현상의 본질을 탐구합니다. 기본 생물학 교과외에도 분자생물학, 유전공학, 면역학 등 생명과학을 공부합니다. 특히, 최근 DNA 마이크로칩, 생명정보과학, 조직재생공학과 같은 의생명과학 분야나 생태환경과학 분야도 아울러 특성화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식물, 동물 및 인간의 생명 현상에 관심이 많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생명 현상을 단순히 받아들이기보다는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갖고 밝혀 내는 끈기 있는 학생이라면 생물학과가 적합합니다. 특히 생물이나 화학과 같은 기초 과학 분야에 적성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생명과학 분야 기업체, 생명과학 분야 벤처기업, 환경관련 전문 기업체
연구소 생명과학 분야 국가 및 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정부의 생명과학 관련 부서, 환경, 생태, 식품, 의료 분야 공공기관, 중·고등학교

유사 학과 - 생물과학과, 미생물학과, 분자생물학과, 생명환경학부, 생물공학과, 응용생물학과, 응용생물학 전공
관련 자격 - 생물분류기사(동물/식물), 대기환경기사, 생물공학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식물보호기사, 종자기사, 수질환경기사

학 과 _ 응용생물과학과 건국대학교 교수 정 우 석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인류가 멸망하기 전까지 식량 산업은 굉장히 중요하며 기본적인 것이고, 또 앞으로 이렇게 발전해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후 변화는 식량 작물의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그런 현실적인 위기 극복에 반드시 필요한 학문이라고 생각되어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중·고등학교 교과목 중에서 화학, 물리는 기본이 되어야 하고, 수학을 잘하면 좋습니다. 특히, 생물 II는 꼭 배워두어야 하는 과목입니다. 우리 분야에서도 점차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통계학이나 컴퓨터 사이언스와 같은 분야를 잘 알아 두면 좋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생물학의 거의 모든 분야는 분자생물학에 기반을 한 생명공학을 필수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분야에서는 식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물질의 생성이나, 이러한 생명 공학적 기술을 이용해서 할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미래를 생각한다면 안정적이고 사회에 잘 진출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