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바이오정보과

학과개요
최근 바이오 산업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이오 정보를 파악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바이오생명정보과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는 생명체의 핵심인 유전자를 다루는 실무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곳입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는 생명공학과 정보공학의 융합 기술을 가지고 생명 정보를 진단, 분석, 활용하는 실무 전문인력을 기르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바이오 산업의 성장은 세계적 추세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이 바이오생명정보과의 미래 전망도 밝은 편입니다. 특히, 이 학과는 각종 바이오 실험·실습과 현장 실습 중심의 실무적인 인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실험·실습을 하고 자료를 분석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생명체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연과학, 생물 및 자료 분석에 능력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실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바이오 정보 관련 기업체, 바이오 벤처 기업, 대형 유통업체(생산 이력 관리 분야), 유전자 검사업체
연구소 바이오 및 법의학 관련 연구소, 바이오 관련 국가 연구소, 대기업의 바이오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바이오정보과
관련 자격 - 의료전자기능사, 축산산업기사

학 과 _ 바이오환경학과 동남보건대학교 교수 조 남 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환경공학을 전공했는데, 제가 선택할 당시만 하더라도 우리나라는 환경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선배들이 전망이 있을 것이라고 하여 일단 입학을 하고 공부를 하다 보니까 앞으로 전망이 참 좋을 것 같고, 특히 공부를 할수록 환경 분야를 위해서 제가 해야 할 일이 많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분야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특별한 것은 없고 기본적인 수학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만 하면 됩니다. 그다음으로 화학을 좋아하는 사람이 오면 좀 더 수월한데, 특별히 못하더라도 들어와서 열심히 하면 됩니다. 다만, 환경을 공부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연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하고, 지구를 사랑하는 사람이 오면 좋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제가 자녀에게 항상 말하는 것이 있는데, 남을 위해 살라는 것입니다. 환경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이 전공을 통해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내 이웃, 내 나라, 전 세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연을 소중히 가꾸고 보존해야겠다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오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