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애완동물관리과

학과개요
최근 세계적으로 애완동물 시장이 폭풍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에 들어서면서 애완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애완동물과는 애완동물의 간호, 미용, 관리 등 실무적인 내용을 배우는 곳입니다. 애완동물과는 애완동물과 관련한 직업 및 산업 분야에 종사할 현장 실무 인력을 기르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인간 생활의 도시화, 핵가족화, 노령화 등으로 초래되는 인간의 소외감을 해소하는 애완동물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선진국으로 갈수록 애완동물 수요는 증가합니다. 앞으로 애완동물과 관련된 현장의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애완동물과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도 많아질 전망입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동물을 키우거나 돌보는 것에 관심이 많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자연이나 동물과 더불어 사는 것에 친숙하고, 동물을 다루는 능력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과 관련하여 간호, 미용, 사육, 훈련, 관리 등 관련 분야에 능력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애견센터, 애완동물 판매점, 사료업체, 동물원, 애완동물 패션업체, 애완동물 훈련센터, 동물약품업체
연구소 애완동물 관련 기업체 연구소

유사 학과 - 애완동물관리과
관련 자격 - 애견미용사, 축산기능사, 반려동물관리사

학 과 _ 애완동물관리과 혜전대학 교수 신 연 호

관심 분야
우선 자연 또는 생명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있는 학생이 입학하면 좋습니다. 행동학, 동물과 사람의 관계, 동물과 식물과의 관계,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생명 존중에 대한 인성을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학과 준비 사항
생명체가 무엇을 원하는지, 상태가 어떤지를 빨리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어려서부터 대인 관계, 가족 관계, 배려 등이 몸에 배어 있어야 됩니다. 때문에 사회 관련 과목, 말을 알아듣고 관계를 풀어 가기 위한 국어, 그리고 인성교양 과목과 생명과학 관련 과목을 알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생명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동물의 생명을 지켜 주려는 마음가짐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애완동물을 키우면 끝까지 그 생명이 다 할 때까지 키우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마음가짐이 없으면 학과에 와서 공부를 지속하기도, 취업하기도 힘들어요.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이 없이는 복잡하고 다양한 교과목들을 견디어내기 어렵습니다. 부모가 자녀를 소중히 여기듯이 자신이 선택한 동물을 소중히 여기며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함께하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