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수의예과, 수의학과

학과개요
신종플루와 같이 동물 유래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빈번히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동물의 질병 예방과 치료는 중요합니다. 수의학과은 가축, 애완동물, 야생동물뿐 아니라 수생동물까지 모든 동물의 질병 예방과 치료에 대하여 배우는 곳입니다. 수의학과는 동물의 질병 예방과 치료를 담당하는 동물의 의사를 기르지만, 궁극적으로는 인류와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전문 수의사를 기르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최근 새로운 동물 유래 질병이 나타나고, 동물을 활용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의약품 개발이나 첨단생명공학 연구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의학과의 위상과 역할도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한 동물 질병치료가 아니라 각종 생명공학 연구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 동물을 돌보거나 치료하는 것에 관심이 있거나 곰곰이 탐구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기초과학뿐 아니라 생물, 화학 등에 관한 적성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실험이나 연구에 소질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공부하여 동물을 활용한 생명공학 연구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의약품 생산 업체, 의료 및 제약 업체, 동물병원, 동물 사료 및 영양 업체
연구소 수의학 및 축산학 관련 국가 연구소, 기업체 동물 의약품 연구소, 동물 생명공학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정부의 농축산 관련 부서, 수의 및 농축산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수의예과, 수의학과
관련 자격 - 수의사, 축산기사

학 과 _ 수의예과 경상대학교 교수 김 의 경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어려서부터 이과 쪽에 관심이 있어서, 과학, 생물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갈 때 진로를 고민하다가 담임 선생님으로부터 수의학과가 앞으로 전망이 유망하며, 앞으로도 더 많이 좋아질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중·고등학교에서 관련 과목으로는 생물과 화학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입학 성적이 좋아야 들어오기 때문에 공부를 잘 해 두어야 합니다. 또, 정시, 수시, 입학사정관제 등 다양한 입학 전형이 있어서 필요한 것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울러 동물을 좋아하면 더욱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애완동물이나 식물이라도 탐구적으로 키워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수의대는 기본적으로 동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있는 사람이 들어오면 좋겠고, 단순히 애완동물로서가 아니라 생명으로서 존중하고 그 가치를 아는 마음가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공부와 관련해서는 생물에 관련된 지식이나 영어 실력을 쌓는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