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지형공간정보과, 지리학과, 지리정보학과

학과개요
GIS(지리정보시스템)는 우리나라 지리 공간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지도로 작성하고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국토를 관리하며 행정 서비스에 활용하고자 하는 첨단 정보 시스템입니다. 지형정보과는 정보화 시대의 디지털 국토를 만드는 데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지형정보과는 국가 공간 정보 산업에서 GIS 분야를 담당할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기초 분야 및 응용 분야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학과특징
현대 사회에서는 GIS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제를 함께 가르치는 GIS 교육의 중요성으로 지형정보과에서는 GIS 관련 IT 장비를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실습하고, 각종 지도 제작 기술을 가르쳐 첨단 기술 경쟁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들을 많이 키워 내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지형정보과는 여러 지역을 실제 답사하면서 배우는 실습 과목이 있으므로, 여행을 좋아하고 지구의 지형과 기후, 지역 특성과 관련된 자연 현상에 관심이 많으며 호기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디지털지도가 주목받고 있는 추세이므로 공간정보(Geo-Spatial Information)와 관련된 인프라의 구축과 활용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지형정보과는 공간에 대한 지각 능력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건설 회사, 도로 회사, 석유 회사, 광산 회사, 지도 제작업체, 항공사, 정보 처리 및 시스템 개발업체, 항공사 진 측량 및 지도 제작업체,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업체, 인터넷 관련 전문 업체, 조경업체, 설계 및 CAD 관련 업체
연구소 도시 개발 관련 공사 및 국책 연구소, GIS 관련 민간 연구소

유사 학과 - 지형공간정보과, 지리학과, 지리정보학과
관련 자격 - 지적산업기사, 지적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 정보산업기사

학 과 _ 항공지리정보과  인하공업전문대학 교수 송 영 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1990년대에 새로운 학문으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다른 말로 지리정보시스템이 국내에 등장했습니다. 그때 당시에 GIS가 무엇을 하는 것인지 잘 몰랐지만 막연하게 지도 기반의 국토 관리와 관련된 학문으로서 앞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을 했고, 그래서 선택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중·고등학교 교과목
모든과목을 골고루 잘하면 좋겠지만, 그 중에서 몇가지만 고르라고 한다면 수학과 컴퓨터 관련 교과목입니다. 최근 입학생들을 보면 중고등학교때 수학을 하지 않은 학생들이 종종있는데, 상당히 힘들어합니다. 수학중에서 선형대수나 수치해석 등이 중요합니다. GIS학문은 모든 정보처리가 컴퓨터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 다룰수 있도록 준비하 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최근 미국의 ‛Nature’지에 의하면, GIS 관련 분야는 나노테크놀로지, 바이오테크놀로지와 더불어 유망 업종으로 인식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지도는 정보를 담는 그릇으로서 모든 정보가 지도를 중심으로 통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도의 제작 및 활용과 관련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해당 학과는 앞으로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