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응용수학과, 정보과학부, 정보수학과, 수리과학부, 수리통계학부, 정보수리과, 전산수학과, 수리과학과

학과개요
이 세상의 모든 과학적 발견이 수학과 관련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수학은 여러 자연 현상이나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데 기초가 되는 학문입니다. 수학과에서는 현대 기술 사회의 복합적인 문제들을 수학적 사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키우는 데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수학과는 수학적 창의성과 사고 능력에 대해 공부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수학은 많은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 가능하게 하기때문에 모든 과학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됩니다. 수학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응용 수학은 컴퓨터, 최첨단 기술, 생명공학 등의 발전과 더불어 자연과학, 공학, 인문과학, 사회과학, 생명공학, 금융공학 등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문제의 해답을 얻는 것보다 이를 해결하고 증명해 나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고, 또 이러한 문제 해결과정을 재미있게 느끼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력, 추리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현대수학은 컴퓨터 활용이 많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보험 회사, 증권 회사, 은행, 정보통신 기술 업체, 정보 처리 업체, 리서치 업체, 기업체의 전산·통계실
연구소 수학 관련 연구소, 기초 과학 지원 연구소

유사 학과 - 응용수학과, 정보과학부, 정보수학과, 수리과학부, 수리통계학부, 정보수리과, 전산수학과, 수리과학과
관련 자격 - 보험계리사, 사회조사분석사, 손해사정사

학과 인터뷰 _ 국민대학교 교수 박 원 광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고등학교 2학년 때 무슨 과를 가야 할지 생각하다 보니 제가 친구들보다 잘하는 것이 하나도 없었는데 그나마 수학은 친구들보다 조금 더 잘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잘하는 것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수학과를 가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게다가 아버지가 교사이셔서 수학교사가 되는 것이 어떨까 싶어서 처음에 수학교육과를 지원 했습니다. 과를 선택한 이유는 아주 단순했어요.

학과 준비 사항
학생들이 하고 싶은 것을 했으면 좋겠어요. 시간이 남으면 수학 만화나 혹은 수학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해 보라고 하고 싶어요. 문제는 풀지 말고 집합은 무엇인가 일대일 함수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수학자들이 어떠한 것들을 연구했는가 등 이러한 것들을 읽어 보면서 마음가짐을 새롭게 했으면 좋겠어요.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수학은 자연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이기 때문에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됩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패러다임도 변하고 그에 따라서 많은 것들이 바뀝니다. 그래서 수학을 잘 익히면 어느 분야로 진출하든지 변화에 빨리 대처하고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