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응용통계학과, 정보통계학과, 수학통계학과, 보험수리학과, 데이터정보학과, 데이터경영학과, 비즈니스통계학과, 컴퓨터통계학과, 금융정보통계학과

학과개요
뉴스에서 ‛통계 결과에 따르면’ 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죠? 통계학은 컴퓨터와 더불어 21세기의 최첨단 사회를 살아가는 지식인들에게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통계학과에서는 통계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분석력 및 비판력을 동시에 갖춘 전문적인 인력을 키우는 데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통계학과에서는 현대 정보화사회에서 요구하는 각종 정보화 분석방법을 공부합니다.

   
 

학과특성
현대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의 학문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분야에서 통계학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 현상이나 사회 현상, 경제 현상의 다양한 특성 및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이끌어 내는 이론과 방법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통계학과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기본적으로 수학을 좋아해야 하며, 정보를 분석하고 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또한 사회, 경제, 자연 및 인간생활에 관심을 갖고 이에 관련된 여러 상황을 분석하는 것을 즐기거나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에 관심 있는 학생도 좋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통계 분석 기법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 능력과 집중력, 논리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보험 회사, 증권 회사, 은행, 여론 및 마케팅조사 업체, 신용 정보 회사, 각 기업체의 고객 정보관련부서
연구소 통계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응용통계학과, 정보통계학과, 수학통계학과, 보험수리학과, 데이터정보학과, 데이터경영학과, 비즈니스통계학과, 컴퓨터통계학과, 금융정보통계학과
관련 자격 보험계리사, 사회조사분석사, 손해사정사, 정보처리기사

학과 인터뷰_ 원광대학교 교수 김 혁 주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고등학교 수학 시간에 ‛경우의 수’에서 시작하여 ‛확률과 통계’로 이어지는 단원이 특히 재미있었고 저를 사로잡았습니다.

수학의 특성인 논리성과 정확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일상생활에 관련된 많은 문제들을 다루어서 흥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학 2학년 진급 시에 통계학과에 지원하여 통계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수학과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 소양과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많은 통계이론과 기법이 수학적인 바탕위에서 개발된 것이므로 통계학을 전공하는 데 기본적 중요한 도구가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우리 사회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우리 사회의 여러가지 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일이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통계학은 새천년의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학문입니다. 통계는 그 자체로도 학문적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타 학문의 발전에 필수적인 도구가 되기도 하고, 사회 각 분야의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므로 가능성이 무한합니다. 특히 빅데이터 처리의 필요성이 이슈가 됨에 따라 통계학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