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천문우주학과, 대기환경과학과, 천문대기과학과, 대기과학과

학과개요
달에 다녀온 우주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지요? 우주 과학은 천체 및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탐사하고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우주과학과는 우주 첨단 학문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를 키우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우주과학과는 천문학, 인공위성, 우주선 등에 대한 지식을 가르칩니다.

   
 

학과특성
21세기는 우주 시대입니다. 우주과학과는 우주 연구에 필요한 첨단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그에 따른 지식이 절실히 요구됨에 따라 더욱 주목받고 있는 학과입니다. 우주과학은 현대 천문학에서부터 인공위성과 우주선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학문의 범위가 매우 광대합니다.

흥미와 적성
우주과학과는 별의 움직임과 우주 세계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우주과학과는 기본적으로 수학, 물리학, 지구과학 등의 기초 과학 과목을 잘해야 하고, 별을 세심하게 관찰할 수 있는 꼼꼼한 성격도 필요하며, 천문 계산을 위해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므로 소프트웨어 사용법, 수치 계산, 수치 적분, 프로그래밍 등의 능력도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항공 우주 산업체, 민간 예보 관련 업체, 항공사, 환경 관련 업체, 언론사
연구소 천문연구소, 기상연구소, 해양연구소, 항공우주연구소, 인공위성 관련 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 표준과학연구소, 전파연구소

유사 학과 - 천문우주학과, 대기환경과학과, 천문대기과학과, 대기과학과
관련 자격 - 기상기사, 대기환경기사, 소음진동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전파전자통신기사

학 과 _ 천문우주과학과  충남대학교 교수 김 광 태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의 경우에는 우연히 만나게 된 기회가 운명적으로 작용한 것 같아요. 어렸을 때 망원경 키트로 망원경을 제작해서 달을 보았어요. 렌즈에 비친 달은 참 신기했지요. 또, 우연히 우주 4차원과 상대성 원리에 대한 아인슈타인 박사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보았는데, 그 내용에 감동을 받아 인간과 우주의 관계를 이해해 나가는 데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학과 준비 사항
천문학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과 동향을 알기 위해 여러 대중 과학 잡지들을 꾸준히 접하여 흥미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천문과 우주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고 수학과 물리를 잘하려고 노력하는 것으로도 족하다고 생각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천문학과는 요즈음 대형 프로젝트들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해야 되는 프로젝트가 있어서 예산 규모도 천문학적인 규모지요. 그러니까 미래에는 거대 과학에 참여할 기회들이 많이 열리겠지요. 대개 2018년, 2020년 스케줄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2013년 이후 들어오는 학생들은 졸업하면 거대과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릴수 있어요. 결국 천문우주과학과의 장래는 전보다 훨씬 밝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