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지리학과, 지구과학과, 지질학과, 지구시스템과학 전공, 지적학과

학과개요
제주도에 가보면 흙과 돌이 내륙과는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나 공간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탐구하는 곳이 지구·지리학과입니다.

지구·지리학과는 국토 계획과 지역개발, 지도 제작, 환경 관리와 평가, GIS(지리정보시스템) 등의 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합니다. 지구·지리학과에서는 사람들이 사는 생활공간인 지표 현상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학과특성
지구·지리학과은 사람이 사는 땅과 공간을 탐구합니다. 지질 구조를 탐구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공간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도 분석해야 합니다. 결국 지구·지리학과는 순수한 자연 현상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역사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합니다. 자연 과학과 인문 과학을 통합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지구·지리학과의 특징입니다.

흥미와 적성
화산, 지진, 화석과 같은 순수과학에 관심이 있거나 지구의 자원,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학생들은 전국 곳곳에서 현장 조사를 해야 하므로 공간의 방향이나 위치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수학을 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졸업 후 취업
기업체
공무원, 국영 기업체, 지도 제작 기업체, 환경 경과 및 평가 기업체, 국토 계획과 지역 개발 업체, GIS 제작 업체
연구소 지역 개발 관련 연구소, 환경 연구소
 

유사 학과 - 지리학과, 지구과학과, 지질학과, 지구시스템과학 전공, 지적학과
관련 자격 - 지도제작산업기사, 도시계획기사

학과 인터뷰 _ 지질학과  경북대학교 교수 장 윤 득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고등학교 때 지구과학을 많이 좋아했어요. 지구가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하는지에 관심이 많았어요. 지구과학 분야에는 지질학, 천문학, 해양학이 있는데, 선생님께서 지질학과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고 추천해 주셔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자신이 이 분야에서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순수 과학 쪽으로 공룡이나 화산에 대해서 연구하고 싶다거나 석유나 광물 자원 등 관심 있는 것을 찾아보고 그 분야 영화라든지 자료들을 좀 찾아보면 되겠습니다. 거기에 바탕이 되는 지구과학, 물리, 화학 과목의 공부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지질학과에는 기초 과학하고 응용 과학이 있어요. 그래서 기초 공부를 계속해서 연구와 관련된 직종으로 갈 수 있습니다. 또, 응용과학 쪽으로 진출하여 자원 분야를 다루거나, 지하수 분야, 대형 토목 건설 같은 부분으로도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전망이 좋은 학과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