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의학과, 의학공학과, 동서의과학과, 기초의약과학과, 글로벌의과학과, 기초의학과, 기초의과학과

   
 

학과개요
병원에 가면 흰 가운을 입은 의사 선생님을 볼 수 있죠? 의사가 되려면 의예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의예과는 의료인으로서의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적책임을 다할 수 있는 소양과 실용적인 능력을 갖춘 전문 의사를 키웁니다. 의예과는 순수 자연과학을 바탕으로 하는 응용과학 분야로서 의학과에서는 사람을 살리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학과특징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고 의술의 발달로 기존의 불치병을 고칠 수 있는 의료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 요즈음은 새로운 의학 기술의 습득과 동시에 인간의 기본 권리 및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의료 윤리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인체의 구조와 특성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환자를 돌보는 일을 하게 될 것이므로 생명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마음과 타인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의학과 공부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이 있어야 하고, 수술을 위해서는 정교한 동작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상황을 판단할 줄 아는 능력과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대학병원, 개인병·의원, 보건소,방송사, 신문사 등의 미디어 업체, 제약 회사
연구소 국립암센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의료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의학과, 의학공학과, 동서의과학과, 기초의약과학과, 글로벌의과학과, 기초의학과, 기초의과학과
관련 자격 - 의사 면허

학과 인터뷰 _ 의예과 서울대학교 교수 김 붕 년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병원 임상 실습을 돌거나 또는 의과 대학 시절에 공부를 할 때에 아이들과 청소년들에 대한 여러 가지 관심이 있었고, 또 그들의 정신적인 어려움들이 최근에 현대 사회가 조금 더 경쟁 체제로 발전함에 따라 심각해지는 문제가 있어서 그러한 친구들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 소아청소년정신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 대한 관심,의학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 그리고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심리학 및 뇌 의학적지식들을 갖추고 있으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무엇보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이나 아이들을 직접적으로 도와준다는 것에 가장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발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경우에는 뇌의 발달이나 심리적 발달, 그리고 정서적인 발달을 연구할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장점을 가진 학과입니다.

미래의 인재가 될 사람들을 도와주는 분야이기 때문에, 자신이 미래와 발전에 관심이 있고 열정적인 학생들이 의예과에 많이 지원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