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한의학과

학과개요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허준 선생님이 한약으로 사람을 고치는 것을 본 적이 있죠? 허준은 한의학의 아버지입니다. 한의예과는 한의학 지식과 진료 능력을 가지고 봉사정신과 사명감을 갖춘 유능한 한의사 및 한의학자를 키웁니다. 한의예과에서는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내어 인체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한약과 침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학과특성
한의학은 5,000년 역사를 지닌 동양 고유의 학문이며, 모든 동양학 중 현재 유일하게 남아 있는 응용과학으로 역대 의학자들의 지식과 경험이 합쳐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및 일본 등 한자 문화권에서 연구되고 발전되어 온 학문으로 서양에서도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환자와의 상담만으로도 질병을 파악하는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구조와 다양한 약재에 관심이 있으며, 사람과 대화를 좋아하고 인체 및 생명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이면 좋습니다. 한자로 기술된 한의학 전공 서적이 많기 때문에 한자에 대한 지식이 많으며, 인체 생리를 이해하기 위해 기본 과학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한방병원, 한의원, 양방 종합병원의 한방과, 보건소, 국립의료원
연구소 한의학 관련 연구소, 식품 및 제약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한의학과
관련 자격 - 한의사 면허 (분과: 한방내과, 한방부인과, 한방소아과, 한방신경정신과, 침구과,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한방재활의학과, 사상체질과의 8개)

학 과 _ 한의학과 대전대학교 교수 김 병 수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어렸을 적에 몸이 좋지 않았는데 양방 치료가 잘 듣지 않아서 동양 의학에 매력을 느꼈고, ‘기(氣)’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신비로운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이 학과의 매력은 인체의 질병을 무형의 에너지라고 하는 ‘기’를 통해서 고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현대 과학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한 대안으로 한의학과를 ‘가겠다!’라고 결심을 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사람의 불편한 부분을 온전하게 해 주고 싶다는 기본적인 소양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생명에 대한 사랑이겠죠. 학문적으로는 동양 고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있으면 좋을 것 같고, 생물학 등 인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지요. 이상 세 가지만 있으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삶의 의미와 직업의 가치를 동일시할 수 있는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우리 학과는 상당히 매력적인 학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직업을 수단으로 쓰지 직업을 삶의 어떤 가치와 동일시하는 직종은 많지 않거든요. 우리 학과는 인생을 이해하면서 생활하기에 상당히 괜찮은 학과입니다. 의료인으로서의 가치도 충분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