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간호과

학과개요
나이팅게일 선서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 간호사의 역할과 마음가짐에 대한 선서입니다. 간호학과에서는 실제 필요한 간호 지식을 가르쳐 환자를 잘 돌볼 수 있는 간호사를 키우고자 합니다. 간호학과에서는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에서 오는 고통을 줄여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배웁니다.

   
 

학과특성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가장 큰 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아픈 사람을 돌보며 다른 사람을 도우며 사는 삶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곳이 간호학과입니다. 과거에는 여성들만 공부하는 학과라는 편견이 있었지만 남성들도 점차 많이 진학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인체나 질병, 생명 등에 대한 관심이 있고, 남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간호학은기초 의학 분야를 공부하기 때문에 생물이나 화학 등의 교과목을 잘해야 하고, 병원에서 다양한 사람과 아픈 환자들을 만나고 함께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대인 관계 능력이 좋아야 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대학병원, 개인병·의원, 보건소,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산후조리원, 조산원, 요양원, 의료 기기업체, 의료 정보 회사, 보험 회사, 제약 회사, 레저 및 스포츠 관련 시설의 의무실, 기업체 의무실
연구소 간호 및 복지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간호과
관련 자격 - 간호사 면허, 보건교사, 보육교사

학 과 _ 간호학과 한남대학교 교수 박 성 원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 주변에 간호사를 하시는 분들이 좀 있었어요. 친척 중에서 간호사를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그 분들이 제게 권유를 하셨고, 제 적성에도 맞을 것 같아서 간호학과를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포괄적이기는 하지만 생물, 화학 과목을 잘하면 좋고 그다음에 영어를 준비해야 합니다. 요즈음 트렌드는 어학 능력, 외국어 능력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에 인성 부분이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윤리나 철학적인 가치관을 키울 수 있는 과목들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간호학이 취업이 잘되기 때문에 오는 것도 좋지만, 간호사를 정말 오래 하고 싶다면 그것보다는 자기 적성에 잘 맞아야 합니다. 간호학과에서는 특히 인성 부분을 상당히 중요시하고 있어요. 그리고 인내심, 남을 도우려는 성향을 많이 갖고 있으면 오랫동안 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