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약과학과, 제약학과

학과개요
신약 개발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지요? 약학과에서는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임상 응용 능력을 갖추어 관련된 학문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학생을 키우고자 합니다. 약학과에서는 의약품과 약물 치료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약품의 개발 및 생산, 관리 등을 공부합니다.

   
 

학과특성
약학은 국민 건강 회복과 유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응용 과학의 한 분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 국민 건강 보험 제도와 의약 분업 추세에 따라 전문 약사에 대한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에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약학과는 화학, 생물학, 물리학 등을 기초로 하는 학문이므로, 약제에 대한 실험이나 실습을 좋아하고 자연 과학 과목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약학과는 꼼꼼하고 침착한 성격이 좋으며 다양한 약제로 실험을 해야 하므로 시각이나 후각 등 감각이 발달한 학생이어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개인 및 대형 약국(개업 및 관리 약사), 종합병원, 대학병원, 제약업체, 화장품 제조업체, (건강)식품업체, 전통 약제 가공 및 제조업체
연구소 식품 의약품 관련 연구소, 보건 관련 연구소, 환경 관련 연구소, 제약 회사 부설 연구소, 생명공학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약과학과, 제약학과
관련 자격 - 약사

학 과 _ 약학과 강원대학교 교수 이 종 국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신약 개발을 하고 싶어서 약학과를 선택했습니다. 신약 개발자가 그 어떤 정치가보다도 위대하다고 생각합니다.

플래밍이 페니실린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매년 수백 내지 수천 만 명이 사망했을 것이며, 오늘날과 같이 외과 수술이 보편화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학과 준비 사항

직업의 안정성보다는 본인이 정말 좋아할 수 있는 학문인지를 잘 생각해야 합니다. 자격증만 가지고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노력을 해야 하므로 정말 약학을 좋아해야만 평생 공부할 수 있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약학은 생명 현상과 관련하여 화학, 생물학, 물리학을 종합적으로 배우는 융합 학문입니다. 따라서 생명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학제 개편으로 좀 더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고, 우수한 학생들이 약학을 공부하고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학과의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