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보건행정학과, 병원관리학과, 보건과학과, 공중보건학과, 보건학부

학과개요
보건소에 가 본 적 있나요? 보건소는 국민의 건강을 살피는 곳입니다. 보건학과는 국민의 건강 증진과 국가 및 지역사회의 보건 의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키우고자 합니다. 보건학과에서는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의학 및 행정적 지식에 대해 공부합니다.

   
 

학과특성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국민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보건·복지 서비스의 요구가 늘어나고, 보건 의료 기관에서도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보건·의료 행정 책임자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21세기 들어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 증가와 함께 보건전문인에 대한 수요 역시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여러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건강 상태를 살펴주어야 하므로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상황 판단력과 순발력이 필요하며, 상담, 심리 등에 관한 지식과 기본적인 의료 상식이 있어야 합니다. 건강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분야이므로 안전이나 위생을 잘 이해하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보험 기업체, 제약회사, 병원 원무과, 의사협회, 약사협회, 보건 의료 분야의 언론사
연구소 보건 관련 연구소, 보건 산업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보건복지부 및 산하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일반행정직 공무원), 건강 보험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보건행정학과, 병원관리학과, 보건과학과, 공중보건학과, 보건학부
관련 자격 - 의무기록사

학 과 _ 보건관리과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이 용 주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원래는 제가 의과대학에 가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 입시를 준비할 때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의대나 간호학보다는 많은 사람의 건강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학이라는 학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쪽으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기본적으로 국어나 영어, 수학이 근간이 됩니다. 특히 건강 보건 쪽에 관심이 있고 생물 쪽에 흥미가 있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대중을 다루는 문제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회 문제, 건강과 관련된 의료 시스템이나 정책, 환경, 보건 등과 같은 주제에 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더불어 본인이 어떤 성향인지를 잘 가늠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무엇보다 본인이 하고 싶은 일과 본인의 역량을 잘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건학이 맞는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듣기에 생소한 학문이지만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에 많이 밀접되어 있는 분야입니다. 보건학에 대한 조사를 많이 해 보고 지원하면 큰 성과가 있다고 예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