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방사선학과

학과개요
엑스선 사진으로 우리 몸의 뼈 모양을 본적이 있지요? 방사선과에서는 의료 팀의 일원으로 필요한 능력과 마음가짐을 갖춘 전문 인재를 키우고자 합니다. 방사선과는 첨단 의료 장비를 이용하여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악성종양 치료를 위한 의료기술학 분야를 배우는 곳입니다.

   
 

학과특징
방사선학은 질병의 진단과 함께 암 치료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의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학문입니다. 다양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엑스선, 라듐 방사선, 초음파 등의 취급 기술과 검사원리 및 검사과정 등을 학습하여 병원 현장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자연과학이 기초가 되는 학문이므로 수학, 생물학, 물리학 등의 과목을 좋아하고 첨단 기계 장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방사선은 인체에 해를 끼칠 수도 있으므로 장비를 다루는 데 있어 세심한 주의력과 정확성, 침착함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종합병원, 대학병원, 치과병원, 보건소, 의료장비 및 방사성 의약품 판매업체, 방사선 관련 기기 생산업체, 방사성 동위원소 취급업체, 비파괴 검사 관련 업체
연구소 방사성 동위원소 취급 연구소, 원자력 관련연구소

유사 학과  -  방사선학과
관련 자격 - 방사선사 면허,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 일반면허,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 특수면허, 방사선취급감독자면허, 방사선·초음파비파괴검사기사, 방사선·초음파비파괴검사산업기사

학 과 _ 방사선과 목포과학대학교 교수 나 길 주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희 누나가 간호사예요. 누나가 병원에 근무하다 보니 방사선과의 미래가 좋을 것 같다며 추천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연찮게 서울의 큰 병원을 가게 되었는데 그때 방사선과에서 일하시는 방사선사와 대화를 하게 되었어요. 그 일을 계기로 확신을 가지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일단 보건계열은 서비스 직종이에요. 밝은 미소를 바탕으로 봉사와 배려 정신이 투철하신 분이 지원하면 좋겠죠. 그리고 약간의 영어와 암기 과목을 잘하시는 분이 유리할 거라 생각됩니다. 요양원에서 봉사를 하게 되면 환자에 대해 친밀감이 생기고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향후 많은 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자신이 꼭 하고 싶은 직종을 먼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방사선과를 선택하시기 전에 꼭 병원에 가셔서 방사선사의 업무를 보고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방사선과는 미래가 보이며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자부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