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소방안전관리전공, 소방안전과, 소방안전관리학과, 소방안전구급과

학과개요
미래 사회에 소방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첨단 산업으로 인해 고층 건물이 많아지고 지능화됨에 따라 이들을 화재로부터 보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방안전관리과에서는 소방·방재 기술을 개발하여 재난 방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키우고자 합니다.

소방안전관리과에서는 화재나 재난이 발생했을 때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재 재난의 원인과 과정을 과학적으로 알아내고, 화재 예방 및 효과적인 진압, 안전한 구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웁니다.

   
 

학과특징
국가에서는 소방방재청을 신설하여 여기에서 일할 소방공무원의 채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 컴퓨터의 발달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선진 소방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소방안전관리과는 소방 IT, 첨단 소화 설비, 전기,화학, 건축 등의 여러 분야가 어우러진 종합 학문으로 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각종 소방 기계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위험한 상황에서도 국민들의 안전을 지켜 줄 수 있는 대범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소방 설비 시공 감리업체, 소방·방재·위험물 및 재난 관리 관련 업체
연구소 소방 관련 연구소, 방재 시험 관련 연구소, 소방 방재 기술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소방 간부 및 소방공무원, 소방방재청

유사 학과 - 소방안전관리전공, 소방안전과, 소방안전관리학과, 소방안전구급과
관련 자격 - 소방설비산업기사, 소방시설관리사, 위험물산업기사

학 과 _ 소방안전관리과 신성대학교 교수 김 광 태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소방 안전은 화재 진압 차원을 넘어 재난, 재해를 총괄합니다.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켜 내는 파수꾼 역할은 물론,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 때부터 남을 위해서 봉사하고 안전을 책임지는 분야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러던 중 석사, 박사 과정을 거치면서 소방 안전이 가장 매력이 있다고 생각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소방 안전은 봉사 정신이 투철하고 진취적이며 적극적인 학생이 도전해 볼만 합니다. 그리고 우리 소방안전관리과는 문과가 아닌 이과 계열입니다. 따라서 수학 계통의 기초 지식이 있으면 공부하기에 편하고 적응을 잘할 것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리 과는 소방 실무 실습을 많이 배웁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여학생들에게 조금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요즈음에는 실무실습도 남학생들보다도 여학생들이 더 적극적이고 적응을 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방안전관리과는 향후에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재난, 재해를 예방하는 선봉에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봉사 정신이 투철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알아야 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