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응급구조학과

   
 

학과개요
사회가 복잡해지고 자연재해가 빈번해지면서 다양한 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응급의학 분야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응급구조과에서는 응급 환자가 발생한 사고 현장에서 환자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신속히 응급 구조를 실시할 수 있는 응급구조사를 키우고자 합니다. 응급구조과에서는 응급 처치 및 구조법에 대해 공부하고, 기초의학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신경외과, 소아, 정형외과, 심장 등의 전문 응급 처치법을 공부합니다.

   
 

학과특징
일분일초를 다투는 응급 상황에서 적절한 응급 치료는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각종 사고 발생이 많아져 응급구조사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아픈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고 희생정신을 통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또, 생물학이나 물리학 등의 과학 과목에 흥미가 있고,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긴급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의 응급의료센터, 응급환자이송센터, 의료기기 사업체, 수상 및 산악 관련업체
정부 및 연구소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소방직(119구급대) 공무원, 스포츠 시설 기관

유사 학과 - 응급구조학과
관련 자격 - 응급구조사 1급

학 과 _ 응급구조학과 춘해보건대학교 교수 김 병 용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사고 현장이나 환자 발생 현장에서 그 환자를 처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고, 인간 사랑과 생명의 존귀함을 가진 후진을 양성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응급구조학과 교수가 되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모든 학문이 다 그렇듯이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특히 생물학이나 화학 과목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응급구조사는 인성을 중요하기 때문에 윤리나 도덕과 같은 과목도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많이 활동해야 되는 직업 특성상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응급구조사는, 첫째 내적 깡다구인 강한 정신력, 둘째 외적 깡다구인 강한 체력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전문성은 대학에 진학하여 갖추면 된다고 봅니다. 지금은 여러분들이 내적 깡다구와 외적 깡다구를 갖출 준비를 할 것을 주문하고 싶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