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임상병리학과

   
 

학과개요 
병원에 가면 소변 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우리의 몸에 병이 있는지 진단합니다. 이렇게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를 해 주시는 선생님이 임상병리사입니다.

임상병리과는 임상병리 검사와 관련된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임상병리사를 키우고자 합니다. 임상병리과에서는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 소변, 조직 등을 화학·생물학·물리학·유전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을 배웁니다.

   
 

학과특징
의학의 한 분야인 임상병리학은 현대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임상병리과는 인체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병의 원인, 치료 과정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현대 의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실험이나 실습을 좋아하고 화학이나 생물, 물리 등의 교과목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다양한 임상병리 기계 및 화학 약품 등을 사용하여 공부하기 때문에 분석적 사고력이 필요하고, 미세한 세포와 조직 등을 검사하고 분별할 수 있어야 하므로 시력이 좋아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종합병원, 한방병원, 보건소, 임상검사센터,전문 검진센터 등의 임상병리과 및 해부병리과, 제약업체, 의료기기 및 진단 시약 관련 업체
연구소 의료 관련 연구소, 생명과학 및 유전공학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보건직및 의료 기술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임상병리학과
관련 자격 - 임상병리사 면허, 국제세포병리사

학 과 _ 임상병리과 신흥대학교 교수 송 운 흥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의학 분야라고 하면 의과 대학을 생각하는데, 의과 대학 말고 의사와 같이 의료 행위를 할 수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제가 의과대학에 갈 수 있는 형편은 안 되었지만 의학에 종사하는 부분이 매력 있어서 시작을 했습니다. 또, 주위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의료가 제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이 임상병리과를 선택하게 된 큰 요인이 되었죠.

학과 준비 사항
질병, 질환, 인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고, 관심을 갖는 만큼 해야 되는 공부가 많습니다. 그리고 생물을 잘하는 친구들이 분자생물학 쪽에 접근을 잘해요. 따라서 자연과학에 관심 있거나 생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면 상당히 좋을 것 같아요. 특히 기본적으로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의사를 제외하고, 의료 직종 중에서 가장 전문적이고 안정적이며 오랫동안 자기 전문성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분야가 임상병리과라고 생각합니다. 또, 향후 자신이 더 공부하고 노력하여 학문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전공입니다. 그리고 임상병리를 통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