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치위생학과

   
 

학과개요
치과에 가면 치과의사 선생님 옆에서 도와주고 있는 선생님을 본 적이 있지요? 그분이 치과위생사입니다. 치위생과에서는 치과 병·의원에서 치과의사를 도와 국민의 구강 보건에 힘쓰는 치과위생사를 키우고자 합니다. 치위생과에서는 사람들의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전문 치위생 이론 및 기술을 공부합니다.

   
 

학과특징
고령화 사회로 인해 의학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치아를 오래 보존하고 튼튼한 이빨을 유지하는 데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강교육의 중요성도 커지면서 치위생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구강질환이 늘어나고 구강보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구강건강 증진과 구강보건교육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주로 환자를 상대하는 일을 할 것이므로 사람들과 소통하기 좋아하고 배려할수 있는 마음도 필요합니다. 좁은 구강 내를 주로 다루고 치과 관련기계나 도구를 사용하므로 손놀림이 정교하고 꼼꼼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치과 병·의원, 보건소의 구강 보건실, 기업체 치과 의무실, 구강 약품 제약회사, 구강 용품 관련 업체
연구소 구강 보건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보건직및 의료 기술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치위생학과
관련 자격 - 치과위생사

학 과 _ 치위생과 대구보건대학교 교수 이 영 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이 과를 선택할 때에는 치위생과에 대한 정보가 없었습니다. 담임 선생님이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이고, 여자가 일할 때 제한이 없기 때문에 여자 직업으로는 괜찮을 것이고 전망이 좋다면서 추천하셨습니다.

선생님이 이 과를 소개하시면서 ‘네가 가서 장학금 받고 공부하면 취업해서 네가 다른 무엇인가를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선생님 말씀을 듣고 분석을 해 보니 가능성이 있겠다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특별히 준비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중·고등학교 수업들은 전문 분야를 갈고 닦는 데 기초가 됩니다. 그러니까 기본 공부에 충실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컴퓨터 전산을 활용하면 업무가 훨씬 쉬워지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에 대해 공부가 선행되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앞으로 치과위생사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치과위생사의 업무 분야는 아직도 개척의 여지가 많고 치위생과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전제되는 자격 조건이 없기 때문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입학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든지 열심히 가르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