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재활심리학과, 심리재활학과, 약물재활복지학과, 운동재활복지학과 등

학과개요
각종 사고 발생 증가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겪고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재활학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활학과는 장애우의 재활 복지를 위한 학문적 연구와 더불어 효율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웁니다.

재활학과에서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결함·손상 혹은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에 적응하여 최고의 질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그들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교육적 및 직업적 능력을 회복·복권·치료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학과특징
몸이 불편한 사람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재활학과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가 전문화되면서 장애우의 재활을 전담하는 인력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흥미와 적성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사람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은 사람이면 좋습니다. 타인과 협력하여 사회적 약자나 소외계층을 도와야하므로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을 소유한 학생이 적합하며, 정서적으로 다른사람을 도와주고 싶어하는 성향도 중요합니다. 학과 공부를 위해서는 사회나 역사 등 인문사회계열 과목을 잘해야 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대학병원, 한방병원, 개인 병·의원, 발달장애 치료실, 언어장애 치료실, 난청센터, 정신병원, 보건소, 의료기기 및 보조기 제작·판매업체, 스포츠 관련 단체
연구소 치료 관련 연구소, 재활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보건직및 의료 기술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재활심리학과, 심리재활학과, 약물재활복지학과, 운동재활복지학과, 인간재활학과, 재활건강학과, 재활공학과, 재활복지학과, 재활상담학과, 재활자립학과, 재활학과, 중독재활복지학과, 직업재활학과, 한방재활학과, 행동치료학과, 재활공학 전공
관련 자격 -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특수교육교사

학 과 _ 직업재활학과 대구대학교 교수 조 성 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대학 졸업 후 장애인 복지관에서 일하면서 우리나라에는 장애인 재활에 관련한 전문가가 많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 대해서 좀 더 공부를 해야 되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마침 미국에 우리 과와 관련된 전공인 재활상담학이라는 전공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 가서 석사, 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재활학과로 오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도입된 지 오래되지 않은 학문인만큼 중요한 문서나 책들이 외국어로 된 것들이 많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하고 싶으면 영어를 잘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재활학과가 분류상 의료·보건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헷갈려 합니다. 하지만 우리 과는 실질적으로 문과입니다. 그래서 사회 탐구 분야에서 경제라든지 사회문화 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인간이 자신 이외에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그리고 누군가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일을 한다는 것은 매우 보람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인 가치도 중요하지만, 그 밖에도 인간이 추구해야 될 여러 가지 소중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재활학과를 전공하는 것도 매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