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운동 재활과 건강 운동을 지도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운동재활복지학과에서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 회복을 위한 운동 재활 전문가를 양성하여 건강 복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키우고자 합니다. 운동재활복지과에서는 운동 과학의 학문적 기반 위에서 계획적으로 운동 건강 관리 현장에서 이를 응용하고 적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학과특징
웰빙 욕구 증가 및 여가 시간 증가, 신체 활동의 기회 감소 및 각종 스트레스에 의한 만성적인 질병과 각종 성인병이 발생하여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 그리고 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건강의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로 인하여 운동재활복지학과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운동을 통해 병을 치료하고 회복을 빠르게 하도록 도움을 주는 데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므로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하고, 기초적인 의학 및 체육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요양병원, 노인전문병원 및 요양원, 전문운동재활센터
정부 및 공공기관 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보건소 및 보건지소

관련 자격 - 사회복지사, 운동재활전문지도사(노인·아동·청소년·장애인), 재활심리치료사, 재활교육상담사, 임상운동사, 생활체육지도자

학 과 _ 운동재활복지학과 가천대학교 교수 이 은 석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먼저 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운동재활복지학과는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생긴 과입니다. 생긴 지 2년 밖에 안 되었습니다. 제가 이 과에 교수로 오게 된 것은 한국운동재활학회에서 총무이사와 편집위원장을 한 것이 계기가 되어 스카우트가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주로 인체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생물학이나 역학(물리학) 이런 것들이 중요하죠. 문과 출신 친구들이 들어오게 되면 처음에 운동 생리를 배울 때 약간 어려움이 있어요. 그리고 운동을 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야겠죠.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운동을 통해서 재활시킨다는 것은 약간 어색한 얘기죠.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점수에 맞추어 또는 누군가의 추천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적성에 맞아 소신 있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제가 얘기를 해요. “우리는 무모한 도전자다. 그런데 이 미개척 분야에 분명히 노다지가 있다면 그것은 다 우리 것이 될 것이다. 멋지게 달려가자.”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