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물리치료학과

   
 

학과개요
사고가 나서 수술을 받거나 깁스를 한 경우 그 뒤에 회복을 위해 물리치료를 받는 경우를 많이 보았지요?

물리치료과에서는 물리치료 전공 학습을 통해 물리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고 물리치료를 발전시킬수 있는 지식과 역량을 갖춘 물리치료 전문인력을 키우고자 합니다. 물리치료과에서는 운동생리학 및 임상운동학, 관절생리학, 운동치료 및 기능 훈련을 통하여 환자의 손상 및 장애 등을 치료, 진단하고 손상된 기능을 회복시키는 법을 공부합니다.

   
 

학과특징
사고 발생 후 의료적 처치도 중요하지만 그 후의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물리치료는 더욱 관심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남성들이 많이 공부했지만, 요즈음은 여성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물리치료사는 병원에서 환자를 대하는 시간이 많은 직업으로 특정한 사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대면해야 하므로 이해심이 많고 평소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람과 잘 어울리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인체의 움직임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학습 내용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대학병원, 한방병원, 개인 병·의원, 발달장애 치료실, 노인복지관, 특수학교, 사회복지관, 직업 재활 시설, 의료기기 및 보조기 제작·판매업체, 스포츠 관련 단체
연구소 치료 관련 연구소, 재활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보건직및 의료기술직 공무원)

유사 학과 - 물리치료학과
관련 자격 -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학 과 _ 물리치료과 마산대학교 교수 조 현 래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사람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마다 걷는 모습과 달리는 모습, 활동하는 모습들에 왜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질병이 있는 사람들은 왜 잘 움직이지 못하는지에 대한 관심에서 이 과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인체에 대한 궁금증과 질병에 대한 관심, 호기심, 그리고 사회 현실에 대한 흥미가 필요합니다. 물리치료학 영역이 자연과학계열이긴 합니다. 하지만 물리치료사는 사람의 몸과 마음의 힐링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의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따뜻한 마음과 배려의 봉사정신을 가진 젊은이라면 문과나 이과 교과과정에 관계없이 훌륭히 학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잘 먹고, 잘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행복입니다. 이 때문에 행복 추구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남녀 상관없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바로 물리치료사입니다. 미래 지향적이고 자기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물리치료과를 선택해서 자아실현을 이루시기를 희망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