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의용전자공학 전공, 의용메카트로닉스 전공, 한방의용공학과, 의용공학과, 의공학과

   
 

학과개요
첨단화된 의료장비의 발전으로 간단하면서도 보다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양한 질병 검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료공학과는 첨단 의료장비를 통해 현대 의학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 환자들의 질병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의료장비에 관한 전문가를 키웁니다. 의료공학과에서는 의학에 공학기술을 적용시켜 첨단 의료장비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웁니다.

   
 

학과특징
의학 분야에 사용되는 첨단 의료기기 개발뿐 아니라생체 및 인체 특성을 고려한 인공 재료 분야 개발도 의료공학에 포함됩니다. 다양한 기술의 발달과 생명연장의 시대에 발맞추어 의료공학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첨단기술이 이용되는 학문인만큼 컴퓨터나 전자 장비 등의 각종 기계나 장비에 대한 관심이 있고, 기계나 장비 등 정교한 것을 만들고 실험하며 조작하는 것에 흥미가 있으며, 분석하고 측정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의학 분야도 함께 공부해야 하므로 생물이나 화학을 잘하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한방병원, 재활병원 등의 의공실, 치과병원의 치과 기공실, 의료기기 개발·제조 및 판매업체, 의료기기 수·출입 업체, 전기·전자 관련업체, 컴퓨터 제조 및 개발업체, 의료정보 영상기기 개발업체, 치과 기공소, 치과 재료업체, 치과 기자재업체
연구소 의료기기 관련 연구소, 전기·전자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의용전자공학 전공, 의용메카트로닉스 전공, 한방의용공학과, 의용공학과, 의공학과
관련 자격 - 의지·보조기기사, 치과기공사 면허, 의공기사, 의공산업기사, 전기기사, 전자기사

학 과 _ 의료공학과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 이 기 영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도 옛날에 질병을 앓았습니다. 어릴 때 폐결핵을 앓았고, 큰 교통사고도 있었습니다. 그 후 제가 질병으로 어려움에 처한 인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공을 해야 되겠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그것이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가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사람들은 수학을 어렵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논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고 체계적인 생각을 키워 줄 수 있는 학문이 수학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물리와 생물, 그리고 윤리 과목도 윤리 의학의 관점에서 중요합니다. 중·고등학교 때 이러한 교과목의 공부에 좀 더 신경을 쓰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의학 발전에 꼭 필요한 학과가 있다면 바로 의료공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모든 산업에 필수 요소로 의료공학이 포함됩니다. 그래서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그 기반이 될 수 있는 학문에 관심을 가지고 꿈을 가졌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병원 의료나 보건 복지 분야가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시대로 진입함에 따라서 유망해지고, 전문·인력도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