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치기공학과

   
 

학과개요
치기공은 예술과 과학의 만남, 즉 아트 앤드 사이언스라고 합니다. 치기공과는 전공 이론에 관한 이해와 더불어 섬세하고 숙련된 치과 보철물과 교정 장치물 제작에 필요한 전문 기술 인력을 키우고자 합니다. 치기공과에서는 치과 보철물과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교정 장치물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학과특징
치기공과는 4년제 대학교에도 개설되어 있지만 3년제 전문대학에 주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론뿐 아니라 현장실습을 통해 졸업 후 바로 관련 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쌓게 되어 취업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흥미와 적성
그림 그리기와 손으로 만들기를 좋아한다거나, 눈썰미가 있고 미술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관찰력이 예리하고 물체를 입체적으로 생각하는 공간 지각력이 있으며, 장시간 앉아서 하는 정밀 작업이므로 지구력과 집중력도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한방병원, 재활병원 등의 의공실, 치과 병원의 치과 기공실, 의료기기 개발·제조 및 판매업체, 의료기기 수출입 업체, 전기·전자 관련업체, 컴퓨터 제조 및 개발업체, 의료 정보 영상 기기 개발업체, 치과 기공소, 치과 재료 업체, 치과 기자재 업체
연구소 의료기기 관련 연구소, 전기·전자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치기공학과
관련 자격 - 치과기공사면허

학 과 _ 치기공과 목포과학대학교 교수 정 지 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30살이 넘은 나이에 입학한 가난한 만학도였습니다. 직업을 가져야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더욱 노력했습니다. 시골에서 자라서인지 무엇인가를 스스로 하는 것을 좋아했고, 남들과 다르게 항상 부지런하게 생활하였습니다. 그리고 초·중·고 시절 미술, 생물, 체육, 국어 과목을 좋아했고, 그리기와 만들기를 좋아했던 제 적성에 맞아서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중·고등학교 교과목으로 현재는 미술, 컴퓨터 과목이 주가 되고, 생물, 화학 과목은 깊은 지식보다는 거부하지 않은 정도의 관심이 있으면 됩니다. 지금까지는 치과기공 일을 손 기술로 해 왔지만, 앞으로는 대부분 디지털화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장에 직접 가 보십시오. 치기공소를 세 곳 이상 견학하여 그들이 생활하는 것, 작업환경과 규모, 수입 등을 따져 보십시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선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적성’을 찾고, 지금 ‛현재 환경에서 자기 능력’을 고려하세요. 그리고 현재에 충실하세요. 과거는 과거일 뿐이고, 미래는 아직 알지 못합니다. 지금 현재에 충실하면 미래는 현재를 충실히 한 사람에게 밝게 펼쳐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자신의 능력을 대단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보다 노력은 적게하고 결과는 크게 바랍니다. 사실에 근거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