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의료정보시스템 전공, 보건의료정보과, 의약정보관리과

   
 

학과개요
보건의료의 세계는 점점 전문적으로 세밀하게 나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진료와 치료 외에도 보건과 관련된 행정, 경영, 관리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해진 것입니다.

의무행정과는 보건의료에 대한 풍부한 교양을 쌓고 실무능력을 키움으로써 다양한 보건의료 기관에서 의료정보를 활용하고 행정 실무를 책임질 인력을 키우고자 합니다. 의무행정과에서는 기초의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의무기록과 보건행정에 관한 기본 마인드를 배웁니다.

   
 

학과특징
컴퓨터와 같은 다양한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병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전산 시스템을 활용하여 병원의 업무에 도움을 주는 의무행정과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인내심이 많고 어려운 사람을 배려할 줄 알며, 이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면 좋습니다. 평소 사람을 대하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병원행정에 관한 내용들을 기록하는 알을 하므로 꼼꼼한 성격이면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전산 시스템을 활용해야 하므로 컴퓨터를 잘하고 행정학 및 경영학에 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의 원무 행정 분야 및 의료 정보 분야, 기업체 보험 담당, 생명·손해 보험회사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보건직공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유사 학과 - 의료정보시스템 전공, 보건의료정보과, 의약정보관리과
관련 자격 - 의무기록사, 컴퓨터활용능력

학 과 _ 병원행정과 우송정보대학 교수 우 경 환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미래에 우리나라에서 성장·발전할 신 성장 동력은 의료산업분야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글로벌 시대에는 아주 효율적이고 능률적이며 합리적인 병원 경영 분야가 도입되어야 우리나라도 글로벌 시대에 맞는 병원을 경영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해서 의무행정학과를 선택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생물, 화학, 영어 교과목을 잘하면 들어오는데, 또 들어와서도 이러한 과목들이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입학 후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서는 의학용어 공부를 미리 하고 오면 도움이 됩니다, 성실한 마음, 바른 마음가짐, 열정적인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 행복하고 즐겁게 대학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며, 미래의 찬란한 꿈을 탐스럽게 펼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진입하는 시점에서 사람들은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글로벌화로 인해 우리나라 의료산업 분야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특히 병원행정과의 최대의 장점은 어느 전공보다도 취업이 잘된다는 것입니다. 또, 2년제 대학이다 보니까 빨리 사회에 진출해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