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시각·영상디자인과, 시각정보디자인 전공,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학과개요 
시각적 표현과 함축적 메시지의 전달을 목적으로 한 모든 디자인을 총칭하는 것인 만큼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즉, 시각디자인은 그 범위가 넓어서 다양한 세부 전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에 익숙해지면서 이미지로 메시지를 전달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만큼 이 분야에 대한 필요성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학과특징
교통 표지판의 그림이 친숙하죠? 문자에 의한 전달과는 달리 이미지나 심벌 등에 의한 전달은 더 쉽게 알아볼 수도 있고 더 기억에 남을 수도 있습니다. 시각디자인학과는 시각에 호소함으로써 실용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또, 시각디자인학과는 시각 디자인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조적인 시각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사상을 접하여 안목을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상상력과 감성이 풍부한 사람,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일을 즐기는 사람과 어울립니다.

특히 창의적인 관심도가 중요한 학과입니다. 또한 사물에서 느끼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현대 산업사회가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때문에 이에 부응하기 위한 예술적 기량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예술 관련 정부 부서 및 국책연구소, 정부 산하기관
기업체 자동차 제조업체, 멀티미디어 업체, 이벤트업체, 문구·완구 업체, 3D업체, 게임 및 캐릭터 개발업체, 공간 디자인 업체, 디지털 제품·팬시 제품·가구·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업체, 조선·의료기·산업장비·플랜트·환경·색채 관련 산업기기 디자인 업체,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유사 학과 - 시각·영상디자인과, 시각정보디자인 전공,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관련 자격 - 시각디자인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학 과 _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단국대학교 교수 이 창 욱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예능 가정에서 자랐어요. 그래서 형제들이 이미 다 미술을 하고 있었고,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미술을 접했습니다. 그중에서 디자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이 전공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는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과거와는 다르게 글로벌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능동적인 자세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이 시각디자인과를 준비하는 데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자신의 상상력을 실현할 수 있는 멋진 디자인과를 지망하는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어떤 것을 하기 위해서 생각하는 습관들을 갖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들을 시각적으로 만들어 내고 그려보고 상상하고 사용해 보고 하는 등 모든 것들을 행할 수 있는 훈련들을 미리 해 본다면 시각디자인과를 지망하는 데에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