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디지털공예 전공, 산업공예학과, 금속공예과, 도자공예 전공, 도자예술 전공

   
 

학과개요
공예학과는 조형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예의 각 분야를 고루 익힌 후에 도자공예, 목공예, 금속공예 등 세부 전공을 선택하여 공부합니다. 수공방식으로도 생산된다는 점에서 대량생산에만 의존하는 산업디자인과 구분되며, 일상생활과 밀접한 공예품을 제작한다는 점에서 조소와 차이가 있습니다.

   
 

학과특징
공예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건들의 본래 기능을 살리면서 동시에 예술적인 성취도 이루어 낼 수 있는 모든 작업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렇듯 공예의 종류는 다양한 편인데, 가구를 제작하는 목공예와 그릇을 만드는 도자기 공예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공예학과는 금속, 도자기, 목칠, 염직 등을 재료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작품 및 도구를 만드는 지식과 기술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공예학과는 공예를 통해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줄 창조적인공예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고 평소에 어떤 물건이든 만들어 내는 일을 즐겨 하는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공부할수 있는 분야입니다. 예술 감각이 필요하며 각종 재료 및 도구를 이용하여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손재주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훌륭한 공예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오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데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숙련을 쌓을수 있는 인내심과 의지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장신구류, 대형 금속 벽화 · 공예품 제작업체, 공방, 미술관, 미술학원
정부 및 공공기관 미술관
학교 중·고등학교, 초등학교, 유치원

유사 학과 - 디지털공예 전공, 산업공예학과, 금속공예과, 도자공예 전공, 도자예술 전공
관련 자격 - 가구제작기능사, 귀금속가공기능사, 금속도장기능사, 목공예기능사, 석공예기능사

학 과 _ 공예학과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박 태 성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공예라는 것은 재료적 특징이 강하고 전공으로 보면 도자, 섬유, 금속, 목재 등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게 다 물질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즉 주로 손으로 하는 작업이 많은 학과여서, 보통 학생들이 손으로 만들거나 구체적인 물질을 다루는 작업에 매력을 많이 느껴요. 저도 마찬가지였고요. 이런 이유로 선택을 하게 되었는데, 전공에 들어와서는 우리의 역사와 삶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공예과도 미대 입시에서 필요로 기본적인 실기 능력을 요구하고 있는데, 대략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소묘능력입니다. 두 번째로는 조형적 능력으로서 사물의 특징을 이용하여 구조적으로 해석하는 능력과 조형적인 배치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는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 세 번째 사고의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하나하나 정감 있는 물건을 만들어 가며 자신이 디자인한 물건이 타인의 생활을 풍요롭게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 생각하지 말고 타인을 생각하는 것과 그 기쁨을 맛보는 것, 그것이 공예의 출발점이라고 봅니다. 그 부분을 학생들이 먼저 생각을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