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만화예술학과, 영상만화학과, 사진영상학과, 사진예술학과

   
 

학과개요
시각적 이미지들은 현대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표현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진·만화학과는 다양한 시각매체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 사진사와 만화가를 양성합니다. 사진·만화학과는 시각적 이미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보다 효과적이며 창조적인 시각적 표현 방법을 개발하는 학과입니다.

   
 

학과특징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로 만화나 사진은 종이 형태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 곳곳에 다양한 형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을 뿐만 아니라 소지하고 있고 웹툰으로 만화를 즐깁니다. 이렇듯 사회의 생활 양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맞게 사진과 만화의 형식도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삶의 철학을 갖고 사진이나 만화 작품 속에 그것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영상과 그림에 대한 남다른 조형감각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계나 도구를 다루는 데 소질이 있어야 하며, 미적 감각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인문학적인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스토리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책을 많이 접하면서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공공기관 보도실
기업체 언론사 사진 부서, 애니메이션 제작사, 자료 보존실, 사진관, 현상소, 현상 인화 취급소, 스튜디오, 영화사, 웨딩 업체, 이벤트 업체, 광고업체, 출판사,디자인 업체

유사 학과 -  만화예술학과, 영상만화학과, 사진영상학과, 사진예술학과
관련 자격 -  시각디자인기사, 샵마스터, 사진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항공사진산업기사, 인쇄사진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학 과 _ 만화애니매이션학과공주대학교 교수 이 화 자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대학에서 정규 과정으로 만화 교육을 받고 싶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만화는 글과 그림이 융합된 형태로서 표현되는 예술매체입니다. 일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라든지 비주얼 그래픽 소스를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 학문이라고 생각을 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그림 그리기는 입시를 통해서 하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훈련은 계속 쌓으면 되고, 가장 부족한 점이 인문학적인 상상력인 것 같습니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책을 많이 접하고 교양과 텍스트에 대한 자양분들이 충분한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음악, 드라마 등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는 지금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분야에서도 처음으로 순수한 디지털 캐릭터를 만들고 있으며, 우리 제작 기술로 이야기 만화가 전 세계적으로 인지되는 등 콘텐츠 부문에 있어 창의력이 좋은 원동력이 있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적성에 잘 맞는다면 만화 애니메이션 쪽으로 선택을 할 경우 장기적으로 여러 좋은 인력들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