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실기전형 비교과 만점처리
-학생부교과 | 교과 성적 학년별 반영비율 폐지, 수능 최저 변경
-학생부교과, 합격자 평균등급 이상으로 지원해야 합격 가능성 높아
-학종 | 자소서 폐지, 생기부 100%, 수능 최저 반영, 지역인재 단계별 전형 실시
-학종, 지원 전공분야 관련 교과·비교과활동 일치성으로 합불 결정
-논술전형 | 논술 70%로 당락 결정
-정시 인문·자연계 수능 100%, 스포츠과학부 단계별 전형 실시
-건설융합학부 도시공학전공 | 수시 자연, 정시 인문·사회 선발
-수시·정시 수능 응시과목 변경
-2021 학생부교과전형 70% 컷…최고 화공생명공학전공, 최저 영어영문학과
-2021 학생부종합전형 70% 컷…최고 국어·수학교육과, 최저 중어중문학과 
-2021 정시 백분위 70% 컷 평균…최고 경영·경제, 최저 조경학과·식품공학과 

[ 코로나19로 급변경된 수시 전형내용 총정리 ]

논술·실기전형 비교과 만점처리 

부산대학교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2022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요강을 지난 6월 최종 변경했다. 변경된 내용을 모른 채로 지원했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 있으므로 달라진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고 지원 전략을 짜야 한다. 

부산대는 논술(논술, 지역인재)전형실기·실적(체육특기자)전형의 비교과 반영방법을 변경했다. 

논술(논술,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 비교과인 출결점수와 봉사점수를 지원자 전원 10점 만점 처리한다. 실기·실적(체육특기자)전형도 학생부 비교과인 출결점수를 지원자 전원 10점 만점 처리한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전형 변경사항 총정리 ]

지난해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통해 미리 고지한 대로 부산대의 일부 전형 방식에 변화가 있다. 총정리해 보는 의미로 2022 부산대 수시·정시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 살펴보자.

학생부교과 | N수생도 3학년1학기까지만 반영, 수능 최저 변경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생기부 교과 성적 반영방법에 3가지 변경사항이 있다. 우선 학생부교과전형, 지역인재전형, 농어촌학생전형의 성적 반영 범위가 졸업예정자와 졸업자 모두 동일하게 3학년 1학기까지로 변경됐다.

반영방법은 총 3가지, 석차등급과목·진로선택과목·최종반영교과 성적으로 나눠 반영한다. 석차등급과목 성적은 지정교과 내 석차등급이 기재된 과목의 과목별 등급을 점수화해 평균 성적을 산출한다. 

진로선택과목 성적은 지정교과 내 진로선택과목 중 성취도가 높은 상위 3개 과목의 성취도를 점수화해 산술평균한다. 최종반영교과 성적은 석차등급과목 평균 성적과 진로선택과목 평균 성적을 합산해 산출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전년도에 차등해서 적용했지만 올해는 차등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수능 최저학력기준에도 변경사항이 있다. 인문·사회계열 경제통상대학 모집단위의 수능 최저는 국·영·수·탐구(사회·과학) 영역 중 상위 3개 영역 등급 합 7이내, 한국사 4등급이내이다. 탐구영역 과목은 수험자가 자유 선택하되 반드시 2과목을 응시해야 한다. 탐구영역은 2과목 중 상위 1과목을 반영한다.

자연계열 의과대학·의예과 모집단위의 수능 최저는 국·영·수(미적분·기하 중 택1), 과탐 영역 중 수학 포함 3개 영역 등급 합 4이내, 한국사 4등급이내이다. 탐구영역은 과학탐구 2과목을 응시해야 하며 탐구영역 2과목의 평균을 반영한다.

학종 | 자소서 폐지, 지역인재 단계별 전형 실시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2가지 변경사항이 있다. 우선 전형요소가 변경됐다. 전년도에 제출해야 했던 자기소개서를 폐지하고 생기부 100%를 반영한다. 학종 지역인재전형은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는 3~4배수로 생기부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한다. 

간호학과, 의예과, 약학부를 제외한 학과는 수능 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간호학과는 국·영·수학(미적분·기하 중 택1)·과탐 영역 중 수학 포함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의예과와 약학부는 국·영·수·(미적분·기하 중 택1)·과탐 영역 중 수학 포함 3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수시·정시 수능 응시과목 변경
수시와 정시의 수능필수 응시영역에서는 응시 과목에 변경사항이 있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인문·사회계열이 국어 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택 1, 영어, 수학 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 중 택1, 사회·과학탐구이다.

자연계열은 국어 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택 1, 영어, 수학 미적분·기하 중 택1, 과학탐구이다. 단, 생활환경대학, 생명자원과학대학, 예술대학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학에서 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 중 택1 이다.

정시 수능전형인문·사회계열이 국어 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택 1, 영어, 수학 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 중 택1, 사회·과학탐구이다. 예술·체육계열은 국어 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택 1, 영어, 사회·과학탐구이다. 탐구영역 과목은 수험자가 자유 선택하되 반드시 2과목을 응시해야 한다.

자연계열은 국어 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택 1, 영어, 수학 미적분·기하 중 택1, 과학탐구이다. 과학탐구는 2과목을 응시해야 한다. 단, 생활환경대학, 생명자원과학대학, 예술대학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학에서 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 중 택1 이다.

건설융합학부 도시공학전공 | 수시 자연, 정시 인문·사회 선발
공과대학의 건설융합학부 도시공학전공 모집계열은 전년도에 자연계열로 선발했지만, 올해는 수시모집은 자연계열, 정시모집은 인문·사회계열로 나눠 선발한다.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 부산대 대입전형 정보와 지원전략 ] 

입시전략서 '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에 수록된 부산대학교의 대입전형 정보와 지원전략을 살펴보자. 최근 발표한 2021학년도 부산대 등급컷도 함께 공개한다. 

부산대는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학생부교과, 지역인재, 농어촌학생(정원외), 특성화고교출신자(정원외) 등 총 4개의 전형을 실시한다. 

학생부교과, 지역인재는 전모집단위를 선발한다. 농어촌학생(정원외)은 실기전형인 현악성악전공, 섬유금속전공, 미술학과, 애니메이션전공, 체육교육과를 제외한 전모집단위를 선발한다. 특성화고교출신자(정원외)는 실기전형인 도예전공, 가구목칠전공, 관악타악전공을 제외한 전모집단위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학생부종합, 지역인재, 사회적배려대상자1, 사회적배려대상자2, 저소득층학생(정원외), 특수교육대상자(정원외), 특성화고졸재직자(정원외) 등 7개의 전형을 실시한다. 

학생부종합, 사회적배려대상자1, 사회적배려대상자2, 특수교육대상자(정원외)는 전모집단위를 선발한다. 지역인재는 의예과를 제외한 전모집단위와 의예과로 나눠 선발한다. 

저소득측학생(정원외)은 실기전형인 체육교육과, 애니메이션전공, 섬유금속전공, 한국음악학과를 제외한 전모집단위를 선발한다. 특성화고졸재직자(정원외)는 원예생명과학과를 선발한다. 

■ 2022 부산대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출처=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처=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 

[ 모집단위별 모집 인원 및 2개년 입시결과 ] 

수시 주요 전형의 정원내 모집단위별 모집 인원과 2개년 입시결과에 대해 알아보자. 수시의 주요 전형인 학생부교과전형의 학생부교과·지역인재, 학생부종합전형의 학생부종합·지역인재·사회적배려대상자1·사회적배려대상자2, 논술전형의 논술·지역인재, 실기전형의 실기·체육특기자 결과를 표로 정리했다. 

아래 표를 보면 2021년도와 2020년도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의 지원 경쟁률을 알 수 있다. 2020학년도 입시결과는 수시 학생부교과의 내신 평균등급과 정시의 수능 평균등급을 보여준다. 

■ 2022 부산대 수시 정원내 주요 전형 모집 인원과 수시·정시 입시결과 

다음으로는 수시 정원외 모집단위인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출신자, 저소득층학생, 특수교육대상자,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의 모집인원이다. 

■ 정원외 특별전형 모집단위별 모집인원 

[ 전형 유형별 대표 전형 주요 특징 및 세부사항 ] 

다음으로 주요 전형들인 수시의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정시의 주요 특징과 세부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최종 변경된 모집요강은 수시모집 원서 접수 전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학생부교과 | 합격자 평균등급 이상으로 지원해야 합격 가능성 높아
학생부교과는 교과 성적 100%를 반영하고 수능 최저를 적용한다. 수능 최저는 경영학과를 제외한 인문계와 예체능계는 국·수·영·탐(사·과탐 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 7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경영학과는 3개 영역 등급 합 6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이외에도 자연계, 의예과, 한의학전문대학과 등 계열과 학과마다 수능 최저가 다르니, 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수능 최저를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부산대 학생부교과는 최근 3년간 입시결과, 매년 수능 최저 충족률이 80% 이상으로 실질경쟁률이 높다. 또한 최종합격자 교과성적을 기준으로 한 평균 등급과 최저등급의 편차가 0.2~0.4등급정도로 낮다. 

따라서 합격자 평균등급에 비해 너무 낮은 등급으로 지원하면 합격이 어려울 수 있다. 충원율의 전체 평균이 80% 이내로 추가 합격의 가능성이 낮은 점도 염두에 두고 지원해야 한다. 

| 학종 | 생기부 100%, 수능 최저 반영 
학생부종합은 생기부 서류평가 100%를 반영하며 수능 최저를 반영한다. 인문계는 국·수·영·탐(사·과탐 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 5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치의학전문대학원, 식품영양학과, 생명자원과학대학을 제외한 자연계는 국·수(미적분·기하)·영·과탐(1과목) 중 수학을 포함한 2개 영역 등급 합 6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치의학전문대학원(학·석사 통합과정)은 국·수(미적분·기하)·영·과탐(1과목) 중 수학을 포함한 3개 영역 등급 합 4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식품영양학과와 생명자원과학대학은 국·수·영·과탐(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 6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학종, 지원 전공분야 관련 교과·비교과활동 일치성으로 합불 결정
서류 평가 방법은 학업역량, 잠재적역량, 사회적역량 등을 평가한다. 학업역량은 대학수학 준비도와 지적탐구 역량, 잠재적역량은 전공적합성과 발전가능성, 사회적 역량은 인성와 사회성을 본다. 

부산대 학종은 지원 전공분야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탐구하고 실천했는지에 대한 학업과 비교과활동의 일치성으로 당락이 결정된다. 

학생부종합의 합격자 교과성적은 2등급 중반에서 4등급대로 넓게 분포하고 있다. 합격자 성적이 2등급대인 학과는 충원율이 100%정도로 모집인원의 한 배수가 되지만 3등급대 학과는 50% 미만으로 작다. 

부산대 학종은 면접이 없는 대신 수능 최저를 적용하고 있다. 지난해 수능 최저 충족률은 인문계가 70%, 자연계는 60%미만으로 낮은 편이다. 학생들은 수능 준비에 최선을 다해서 최저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논술전형 | 논술 70%로 당락 결정 
논술전형은 교과 성적 20%, 출결 5%, 봉사 5%, 논술 70%를 반영한다. 출결과 봉사점수는 지원자 전원 10점 만점 처리했다. 인문계는 인문·사회 교과목 통합 논술이며, 자연계는 수리논술로 100분 동안 실시한다. 

수능 최저는 경영학과를 제외한 인문계가 국·수·영·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 7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경영학과는 등급 합 6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자연계는 국·수(미적분·기하)·영·과탐(1과목) 중 수학 포함한 2개 영역 등급 합 5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의예과는 논술 지역인재전형으로 별도 선발한다. 

| 정시 | 인문·자연계 수능 100%, 스포츠과학부 단계별 전형 실시
정시 수능전형은 가군과 나군으로 나눠 선발한다. 인문·자연계는 수능 100%, 디자인학과는 수능 60%, 실기 40%를 반영한다. 

스포츠과학부는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는 3배수로 수능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80%, 실기 20%를 반영한다. 조형학과는 실기전형으로 17명을 수능 40%, 실기 60%로 별도 선발한다. 

2022 부산대 정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9월달에 발표되는 정시 모집요강으로 정확한 전형 세부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출처=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처=2022 수시·정시 백전불태 

부산대의 최종 변경된 대입 모집요강은 수시모집 원서 접수 전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49

* '2023 고1·2·3 대입 필독서' SET+'어린왕자가 알려주는 영어의 비밀'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 2021 부산대 등급컷 공개 ] 

대입정보센터 '어디가'에 발표된 부산대의 2021학년도 등급컷을 살펴보자.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의 70% 컷, 학생부종합전형의 50·70% 컷, 정시 가·나군의 백분위 70% 컷이다. 매년 상위등급을 유지하는 의예과, 한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전문대학원의 성적은 제외했다. 

[2021 학생부교과전형 70% 컷] 최고 화공생명공학전공, 최저 영어영문학과
먼저 학생부교과전형의 70% 컷 최고점은 1.6등급의 화공생명·환경공학부 화공생명공학전공이었다. 최저점을 기록한 곳은 3.9등급의 영어영문학과, 생명환경화학과, 조경학과였다. 

■ 2021 부산대학교 학생부교과전형 70% 컷 

*자료 출처=대입정보포털 '어디가' 최종 선발 인원이 3명 이하인 경우에는 전형 결과를 공개하지 않음 1) 충원인원 : 각 모집단위별 최종등록자 기준 예비합격 순위 2) 환산점수 70%cut : 각 모집단위별 학생선발에 활용된 환산점수(100명중 70등의 점수) 3) 최고점 : 각 모집단위별 학생선발에 활용된 환산점수의 최고점(만점) 4) 환산등급 : 각 모집단위별 학생선발에 활용된 환산등급(소수 둘째자리까지 입력) 5) 70% cut : 최종등록자 중 상위 70%에 해당하는 점수(100명중 70등의 점수) 

[2021 학생부종합전형 70% 컷] 최고 국어·수학교육과, 최저 중어중문학과 
학생부종합전형의 70% 컷 최고점은 1.8등급의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였다. 최저점을 기록한 곳은 5.2등급의 중어중문학과였다. 

■ 2021 부산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50·70% 컷  

*최종 선발 인원이 3명 이하인 경우에는 전형 결과를 공개하지 않음 1) 충원인원 : 각 모집단위별 최종등록자 기준 예비합격자 순위 2) 환산등급 : 각 모집단위별 학생 선발에 활용된 환산등급(소수 둘째짜리 까지 입력) 3) 50% cut : 최종등록자 중 학생부 교과성적 순으로 상위 50%에 해당하는 점수(교과성적 100명 중 50등 점수)※ 서류평가 혹은 종합순위 상위 50%의 교과 성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4) 70% cut : 최종등록자 중 학생부 교과성적 순으로 상위 70%에 해당하는 점수(교과성적 100명 중 70등 점수)※ 서류평가 혹은 종합순위 상위 70%의 교과 성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최종 선발 인원이 3명 이하인 경우에는 전형 결과를 공개하지 않음 1) 충원인원 : 각 모집단위별 최종등록자 기준 예비합격자 순위 2) 환산등급 : 각 모집단위별 학생 선발에 활용된 환산등급(소수 둘째짜리 까지 입력) 3) 50% cut : 최종등록자 중 학생부 교과성적 순으로 상위 50%에 해당하는 점수(교과성적 100명 중 50등 점수)※ 서류평가 혹은 종합순위 상위 50%의 교과 성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4) 70% cut : 최종등록자 중 학생부 교과성적 순으로 상위 70%에 해당하는 점수(교과성적 100명 중 70등 점수)※ 서류평가 혹은 종합순위 상위 70%의 교과 성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2021 정시 백분위 70% 컷 평균] 최고 경영·경제, 최저 조경학과·식품공학과 
정시 가군의 백분위 70% 컷 평균 최고점은 89.33을 기록한 경영학과였다, 미술과 체육계열을 제외하고 최저점을 기록한 곳은 56.67의 조경학과였다.  

나군의 백분위 70% 컷 평균 최고점은 89.50을 기록한 경제학부였다. 최저점을 기록한 곳은 64.83의 식품공학과였다. 

■ 2021 부산대학교 정시 가·나군 백분위 70% 컷 

*자료 출처=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모집 단위별 최종 선발 인원이 소수인 경우(선발인원 3명이하)에는 전형 결과를 입력하지 않음 1) 충원인원 : 각 모집단위별 최종등록자 기준 예비합격 순위 2) 환산점수 : 각 모집단위별 학생선발에 활용된 환산점수 3) 최고점(수능) : 각 모집단위별 학생선발에 활용된 환산점수의 수능전형 환산총점(만점) 4) 70% cut : 최종등록자 중 상위 70%에 해당하는 점수(100명중 70등의 점수) 5) 영역별 백분위 70% Cut (국어,수학,탐구) : 최종등록자의 각 과목별 백분위 70% cut(탐구영역은 반영과목 수 적용) 6) 백분위 70% Cut 평균 : 최종등록자 중 상위 70%에 해당하는 합격자의 백분위 평균 
*자료 출처=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모집 단위별 최종 선발 인원이 소수인 경우(선발인원 3명이하)에는 전형 결과를 입력하지 않음 1) 충원인원 : 각 모집단위별 최종등록자 기준 예비합격 순위 2) 환산점수 : 각 모집단위별 학생선발에 활용된 환산점수 3) 최고점(수능) : 각 모집단위별 학생선발에 활용된 환산점수의 수능전형 환산총점(만점) 4) 70% cut : 최종등록자 중 상위 70%에 해당하는 점수(100명중 70등의 점수) 5) 영역별 백분위 70% Cut (국어,수학,탐구) : 최종등록자의 각 과목별 백분위 70% cut(탐구영역은 반영과목 수 적용) 6) 백분위 70% Cut 평균 : 최종등록자 중 상위 70%에 해당하는 합격자의 백분위 평균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65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