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스포츠과학과, 운동처방학과, 사회체육학과, 경기지도과, 해양스포츠학과, 유도과생활체육지도사, 경기지도사, 스포츠경영관리사, 기계경비지도사

   
 

학과개요
현대인들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건강과 여가 시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체계적으로 체육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요구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체육학과는신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지도자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과 다양한 실기 실습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 체육학과는 전공 학문에 헌신하는 동시에 우수한 실기능력을 갖춘 전문 체육인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체육은 현대인들의 건전한 여가생활 및 고령화 사회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를 통해 스포츠의 대중화와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스포츠 과학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근 중요시되는 성인병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한 생활체육 및 건강 정보를 소개하여 체육 전문인, 일반인들에게 유익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그러므로 체육학과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부각될 예정입니다.

흥미와 적성
운동하기를 좋아하고 스포츠 관련 학문에 관심이 많으면 좋습니다. 체육 분야를 전공하려면 각종 운동종목을 습득할 수 있는 운동 자질이 있어야 하며, 훈련을 감당해 낼 체력이 필요합니다. 또, 한 종목 이상의 특기를 기르기 위해 재학 중에 많은 양의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므로 학과 수업 이외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국제 연맹 및 산하 단체, 국제기구 체육 관련 실무직, 국·공립 기관 체육 행정직
기업체 사회 체육 단체, 스포츠센터, 병원 및 의료기관의 운동 처방 센터, 기업의 실업 운동팀 및 프로스포츠 구단
학교 중·고등학교

유사 학과 - 스포츠과학과, 운동처방학과, 사회체육학과, 경기지도과, 해양스포츠학과, 유도과생활체육지도사, 경기지도사, 스포츠경영관리사, 기계경비지도사
관련 자격 - 사회체육지도사

학 과 _ 체육학과 대구대학교 교수 김 용 규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선택하게 된 동기는 우선 중·고등학교 시절에 운동하는 것을 아주 좋아하여 선택을 했습니다. 제가 대학을 진학할 무렵은 88올림픽이 끝난 지 2~3년이 되었는데 그때쯤 지금의 생활체육인 사회체육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게 되었고, 여기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체육학과로 진학해야겠다고 결심을 하게 되었어요.

학과 준비 사항
체육이라고 하는 것은 서로 섞여서 무엇인가를 해야 되고, 협동해야 되고, 밖에 나가서 활동을 해야 되므로 본인의 적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다음에 운동과 관련된 소질이 없더라도 관심이 늘 있어서 진로를 선택하면 자기의 영역을 찾고 진로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육체적인 과시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하게 지도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인성도 가져야 돼요. 개인적으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의 적성에 맞추어 전공을 찾아서 진학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