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경호학전공, 무도경호학과, 무도경찰경호학부

   
 

학과개요
범죄 문제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고 삶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지만, 범죄가 늘면서 국가 공권력만으로는 범죄에 대응하는 것에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류 속에서 경호학과는 산업시설 및 공공건물의 안전관리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 및 경호에 관련된 학문입니다. 따라서 경호학과는 경호 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경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사회가 개방화, 도시화, 과학화되고 정보통신이 발달하면서 과거 어느 때보다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전 세계적으로 경호의 영역이 첨단기계 경비 및 인텔리전트 빌딩 등의 관리와 각종 재해 방지로 확대되면서 경호학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신체가 건강하고 의협심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운동신경이 좋아야 하며, 정확한 판단력과 순발력이 있어야 합니다. 남에 대한 배려, 리더십, 분석적 사고 등도 중요합니다. 무도 중심의 과목들만 배울 뿐만 아니라 이론과목도 공부하므로 사회과학분야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정부기관의 경호·경비 부서, 검찰 및 경찰 특공대, 군인
기업체 전문 경호·경비 업체, 스포츠센터, 대기업 및 일반기업의 경호·경비부서, 항공사 보안 승무원, 해외 무도 사범

유사 학과 - 경호학전공, 무도경호학과, 무도경찰경호학부
관련 자격 - 생활체육지도사, 경기지도사, 기계경비지도사

학 과 _ 경호비서학과 경남대학교 교수 윤 태 영

학과의 장점
현대 사회가 고위험 사회로 접어들면서 사회와 국가의 안전 및 보안 영역이 강조되고 있기에 관련 직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호 관련 학과에서 경호, 경비, 보안, 기계경비 같은 분야의 이론과 실무 지식을 습득한다면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고등학교 기준으로 보면, 사회, 정치, 법학, 국가안보 관련 과목이나 이슈에 대해서 흥미를 갖고 있는 학생이면 사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고, 태권도, 유도, 합기도 같은 무도를 연마한 학생이면 적응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더라도 경호 관련 학과에서는 무도를 다 가르치기 때문에 무도를 전혀 배우지 않은 학생이라도 입학하여 적응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글로벌 사회의 위협 환경이 심각해지고 있기에 민간이나 공공 영역에서의 경호, 경비, 보안 분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요즈음에는 융합 보안, 산업 보안, 사이버 보안, 대테러 등 미래의 안전사회를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분야가 세분화되어 발전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 보안관리, 범죄예방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중·고등학생이라면 도전해 볼 만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