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해양산업잠수과

   
 

학과개요
삶의 영역이 확대되어 육지뿐만 아니라 바다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잠수과는 이렇게확대된 바다 영역에서 해양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합니다. 산업잠수과는 국가 해양 개발의 기본이 되는 각종 해양 기반 시설을 설치, 유지, 보수할 수 있는 스쿠버 잠수, 산업 잠수, 수중 용접 및 공사, 수중검사, 수중 시공, 해양토목 및 측량기술 등을 습득하는 학과입니다.

   
 

학과특성
과학 기술의 발달과 생활의 진보로 활동의 영역이 바다에까지 확대되면서 산업잠수과의 필요성도 점차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산업잠수과는 많은 대학들이 현장감 있는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업과연계한 자격증 프로그램이 있어 취업하는 데 유리합니다.

흥미와 적성
기본적으로 바다를 좋아하고 바다에서 생활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장시간 바다에서 훈련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과 운동신경이 필요합니다.

또한 잠수를 잘 하려면 수학과 물리, 해양학과 관련된 공부를 잘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잠수관련 서적 및 설명서들이 대부분 영문화 되어 있어서 영어 공부를 하게 되면 더욱 수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해양경찰 특공대, 잠수 군무원, 잠수 관련 특수 부대 부사관
기업체 국내 및 해외 수중 공사 업체, 해양 유전 개발업체, 체임버운영 및 제작업체, 해양 토목 및 측량 조사 업체, 해양조사업체, 수중 구조물 검사업체, 수중촬영관련 업체

유사 학과 - 해양산업잠수과
관련 자격 - 잠수산업기사, 잠수교육지도사자격증, 수상인명구조(지도관, 강사, 구조원), 스쿠버 잠수, 위험물산업기사

학 과 _ 산업잠수과 한국폴리텍대학 교수 정 의 진

학과의 장점
국내에 체계적인 산업잠수 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 교육기관이 거의 전무하므로 이 기술을 배우지 않고서는 남들이 쉽게 도전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산업잠수과는 졸업 후 취업이 확실하게 보장되는 학과로서 특히 외국의 산업잠수 자격을 졸업과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므로 향후 해외 취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수중에서 다루는 실습이 많기 때문에 수중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수영을 배우고 입학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하여 체력관리를 잘하고 오면 나머지 부분은 입학 후 교수님 지도하에 배우면 되겠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이제 꿈과 열정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십시오. 간혹 지원한 학생들 중에는 경쟁률이 너무 높기 때문에 도전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게 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이 진짜 이 분야에 대한 꿈과 열정이 있다면 7전 8기의 정신으로 도전을 하여 꿈을 성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