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산업미술학과, 섬유미술과, 순수미술학부, 유사 학과 실용미술디자인과, 아동미술학과

   
 

학과개요
미술은 미적 세계를 창조함으로써 또한 생활 공간을 예술화함으로써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합니다. 미술학과는 미술 전반에 관한 새롭고 심오한 이론과 실기를 배웁니다. 또, 미술학과는 이러한 교육을 통해 지성과 창조 능력을 갖추어 사회에 공헌하는 전문 미술인, 미술 교육인을 배출합니다.

   
 

학과특성
미술학과는 다양한 전공 분야, 즉 한국화, 서양화, 조소 등을 배울 뿐만 아니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 광고론, 디자인 마케팅, 일러스트레이션을 배움으로써 미술 여러 분야의 진로를 탐색하여 자신에게 맞고 원하는 미술 분야로의 진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흥미와 적성
눈에 보이는 모든 결과물들, 혹은 현상들에 대해서 남들보다는 좀 더 관심을 갖고 의문점을 가지며 또 어떻게 저런 것이 만들어졌는가에 대한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 맞습니다. 즉 독창적으로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더불어 독창성과 창의성의 토대가 되는 기본 실기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 오랜 연습을 견딜 수 있는 인내력 또한 요구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예술 관련 정부부서 및 국책연구소, 정부산하기관
기업체 방송국, 광고 회사, 컴퓨터 영상 제작업체, 무대 세트 제작업체, 미술관, 박물관, 미술학원, 문구·완구업체, 공간디자인업체, 가구·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업체, 광고기획사, 조명관련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디지털제품, 게임 및 캐릭터개발업체, 멀티미디어업체, 이벤트업체

유사 학과 - 산업미술학과, 섬유미술과, 순수미술학부, 유사 학과 실용미술디자인과, 아동미술학과
관련 자격 -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학 과 _ 회화과 조선대학교 교수 조 윤 성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 저한테 그림을 잘 그린다고 칭찬해 주셨던 것,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나는 그림을 잘 그리는구나.’ 라는 자신감을 갖고 그림을 그려 상을 받았던 경험 등이 인생에서 큰 힘이 되어 오늘날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것이 아닌가 싶어요.

학과 준비 사항
우리 회화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동시대의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사회 현상이나 다양한 대상들에 대한 관찰이 아주 중요하고, 넓게는 사회의 모습들, 즉 시사라고 할 수 있는 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 또 주관을 뚜렷이 밝힐 수 있는 그런 능력들도 가지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오늘날과 같이 현대 미술이 사회에서의 역할이 확대되는 추세에서는 단순히 기술적인 접근보다는 개인 또는 작가 자신의 가치관과 생각을 뚜렷이 하여 ‛이것을 어떻게 그림에 담을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합니다. 즉, 자기의 생각이나 주관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