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조소학과, 조형미술학과, 캐릭터조형학과, 환경조형학과, 조형예술과, 판화 전공

   
 

학과개요
조형은 자연을 그대로 흉내 내어 빚거나 조각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을 자연에 투사해 형상화하는 예술입니다. 조형 분야로는 조각을 비롯하여 소조와 판화가 포함됩니다. 조형학과는 새로운 조형 예술을 창조하고 예술적 환경을 가꾸어 나갈 인재를 양성합니다. 조형학과는 다양한 재료에 따른 표현 기법을 배우며 새로운 재료를 발굴해 낼 안목을 기르는 학문입니다.

   
 

학과특성
현대 미술에서는 입체 작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짐에 따라 조형의 중요성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 현대 조각에는 철강, 알루미늄, 플라스틱 유리 등을 비롯하여 더욱 새로운 감각의 재료들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대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재료와 기법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들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흥미와 적성
사물을 면밀히 관찰하고 독창적으로 생각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 3차원의 공간에 표현하는 일이므로 공간 지각력이 요구되며, 다양한 재료를 발굴한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실습을 하면서 작품연구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학과수업 이외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예술관련 정부부서 및 국책연구소, 정부 산하기관
기업체 방송국, 광고 회사, 컴퓨터 영상 제작업체, 환경·장식 업체, 무대 세트 제작업체, 미술관, 박물관, 미술학원, 도자기회사, 가구관련회사, 귀금속디자인회사, 디스플레이디자인사무소, 공간디자인업체, 3D업체, 자동차제조업체

유사 학과 - 조소학과, 조형미술학과, 캐릭터조형학과, 환경조형학과, 조형예술과, 판화 전공
관련 자격 - 실기교사, 문화재수리기술사, 시각디자인기사, 도자기공예산업기사

학 과 _ 조형학과 부산대학교 교수 오 현 성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전통적인 부분에 관심이 많아, 그것을 좀 깊이 있게 연구를 하기 위해서 학부 때는 목공예 전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미술 분야이기 때문에 데생 부분은 기초적으로 해야 되고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부분이 추가되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음악에 대해서 조예를 가진다든지, 작품 제작을 할 때 좀 더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이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전통에 대해서 애착이 있는 사람들,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 그리고 우리 전통적인 것을 깊이 연구하여 음악 등과 조화를 이루는 소품 또는 생활에 필요한 내용의 캐릭터 상품을 개발하는 사람들도 비전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