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연극학과, 연극 전공, 연기 전공, 영화 전공, 영화학과, 연기예술학 전공

   
 

학과개요
최근에는 대중 영상 매체의 발달로 인해 연극과 영화는 대중이 가장 즐기는 것으로 이미 생활 속의 중요한 예술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연극·영화학과는 연극·영화의 이론을 연구하고 실기 능력을 키우는 학문입니다. 또, 연극·영화학과에서는 교양과 지성, 실무 능력을 두루 갖춘 공연·영상예술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직업의 선호도 조사를 하면 매년 어김없이 나오는 직업은 연예인입니다. 이렇듯 연예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 학과는 경쟁률이 높으며 앞으로 이 학과의 인기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계속될 전망입니다. 더불어 이 학과와 관련된 직업들은 연극배우와 영화배우를 같이 할 수 있는 것처럼 고정적이지 않고 동시에 여러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연극·영화는 종합예술이므로 미술, 음악, 무용, 문학, 건축, 연극, 어학, 심리학, 사회학 전반에 걸친지식과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또, 재학 중에 실습을 통하여 작품 연구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아 인내심이 필요하며, 자신의 개성을 제작 팀원들과 조화시킬 줄 알아야 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 예술 관련 정부 부서 및 국책연구소, 정부 산하기관
기업체 언론사(방송국,위성 및 지상파 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업체,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영화 제작사, 극장 및 극단, 기업체의 홍보실, 이벤트 사업체, 오락 및 연예 기획사

유사 학과 - 연극학과, 연극 전공, 연기 전공, 영화 전공, 영화학과, 연기예술학 전공
관련 자격 - 방송영상기사, 방송통신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학 과 _ 연극영화과 경성대학교 교수 양 영 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대학을 마친 후, 제가 평소에 좋아했고 관심이 많았던 영화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대학원 과정에서 공부를 하고 영화산업에 뛰어든 거죠. 부모님이나 주변의 권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제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분야를 직업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고, 또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 필요하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연극의 경우에는 당연히 연기 능력을 갖추어야 될 것이고, 영화의 경우도 입시뿐만 아니라 진학 후 대학 공부를 하면서 좀 더 실력을 갖춘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소위 말하는 인문학적인 소양이 필요합니다.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고, 그래서 책을 많이 읽을 것을 권합니다.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도 다큐멘터리나 드라마, 예능에 등장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사람과 사람이 함께 사는 사회를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연극영화 분야가 ‘인기가 있고 관심이 많은 영역이니까 해 볼 수도 있겠다’ 정도가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분야인지 깊이 생각해 볼 것을 권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