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국악과, 한국음악과, 기악과, 피아노과, 성악과, 작곡과, 관현악과

   
 

학과개요
우리는 음악과 친숙합니다. 음악회나 콘서트부터 시작해서 영화나 드라마의 배경 음악까지 음악은 삶 곳곳에 스며 있기 때문입니다. 음악학과에서는 음악전반에 걸친 이론을 연구하고 다양한 음악적 기교를 익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음악의 전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력과 전문성을 겸비한 음악인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음악 분야는 크게 악기 연주, 성악, 작곡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서양 음악뿐만 아니라 우리 전통 음악인 국악, 그리고 방송, 영화, 가요 등을 연주·작곡하는 실용 음악까지 그 영역이 다양합니다, 음악이 많은 사람들의 삶의 일부인 것처럼 음악학과는 이러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흥미와 적성
풍부한 음악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위해 평소 영화, 연극, 뮤지컬, 문학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에 관심을 가지면 도움이 됩니다. ‘음악’ 관련 전공자들은 풍부한 음악적 재능과 함께 장시간의 꾸준한 연습을 이겨 낼 수 있는 인내력과 성실함도 많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페라나 예술가곡의 대부분이 유럽에서 기원하였기 때문에 이태리어, 불어 등 외국어 대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음반 제작 회사, 합창단, 연주 단체, 오페라단, 출판사, 방송사, 음악 학원
학교 중·고등학교

유사 학과 - 국악과, 한국음악과, 기악과, 피아노과, 성악과, 작곡과, 관현악과
관련 자격 - 피아노조율기능사(산업기사)

 학 과 _ 음악학부 제주대학교 교수 허 대 식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중학교 때 학교에 합창단이 조직되어서 합창단 활동을 한 것이 큰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물론 그때는 음악을 전공해야겠다는 생각은 없었지만 합창 활동이 밑거름이 된 것 같습니다. 그 후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악기도 배우고 해서 전공까지 하게 된 것 같아요.

학과 준비 사항
음악은 실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배울 수 있는 학문이 아니어서 자신이 전공할 분야를 빠른 시기에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전공 분야에 대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덧붙인다면 독서도 중요하겠죠.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모든 전공이 다 같겠지만, 음악은 특히 창의성이 굉장히 필요한 과목이기 때문에 독서가 중요하고, 그다음에 개인적인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독서와 개인 연습이 잘 이루어지면 진학하는 데 아주 무난하리라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