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국악과, 한국음악과, 연희과, 음악학과, 전통공연예술학과, 전통연희학과

   
 

학과개요 
오랜 시간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온 국악은 그 어떤것보다도 우리의 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는 음악입니다. 국악학과는 국악의 맥을 잇고 국악의 대중화에 앞장서며 나아가 국악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릴 인재를 양성합니다. 국악학과는 국악의 정신과 예술성을 근원에서부터 이해하고 국악 전반에 걸친 연주 기술을 습득합니다.

   
 

학과특성
국악학과의 주요 분야는 가야금, 해금, 대금, 피리 등을 연주하는 연주 분야, 가곡과 판소리의 창법을 배우는 성악 분야, 동서양의 음악 이론을 토대로 새로운 국악을 창조하는 국악 작곡 분야가 있습니다. 현재 국악 분야는 전통도 되찾아야 하고 다양한 변신을 통해 세계 속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렇듯 개척할 일도 많은 만큼 국악의 발전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흥미와 적성
우리 전통 예술을 좋아하며 음악적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더불어 자신의 전공 악기를선택해서 충분한 기초 교육을 받고 자신의 전공 분야에 대한 실기 능력을 탄탄히 쌓아야 합니다. 또, 피아노 등 고정 음고 악기를 통한 시창이나 청음 훈련도 중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문화 예술 기획 단체, 국악 전문 방송사, 음반제작 회사, 합창단, 연주 단체, 오페라단, 출판사, 사설 국악 전문 학원
학교 중·고등학교

유사 학과 - 국악과, 한국음악과, 연희과, 음악학과, 전통공연예술학과, 전통연희학과
관련 자격 - 실기교사

학 과 _ 국악과 단국대학교 교수 윤 명 원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초등학교 때부터 음악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제가 노래를 부르면 선생님들께서 칭찬해 주셨는데 그러한 격려가 제가 음악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국악 중·고등학교를 진학하게 되면서 국악 전공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어서 국악학과에 진학하였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본인이 전공하는 전공 실기를 최소 2~3년 정도는 연마하고 어느 정도 수준을 갖추어야 저희 학과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또, 입학하여 소정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려면 음악 기초이론이나 간단한 악기의 실기 소양을 갖추고 들어온다면 매우 바람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예술을 전공하고 음악을 사랑하는 그런 인재들이 있다면 국악에 도전하십시오. 국제화, 세계화, 또 전통의 현대화를 통해서 국악은 지금 매우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국악의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국악의 밝은 미래를 보고 꼭 도전하여 저희 학과에 지원하시기를 바랍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