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작곡과, 작곡 전공, 음악학과

   
 

학과개요
곡이 없다면 천상의 악기나 천상의 목소리라 할지라도 단순한 소리 이상을 낼 수 없습니다. 작곡은 다양한 음계를 재배열하고 강약과 빠르기 등을 조절하여 한 편의 조화로운 곡을 만들어 냄으로써 인간의 내면과 영혼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입니다. 작곡학과는 문화예술의 수준을 높이고 삶을 풍요롭게 해 줄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합니다. 작곡학과는 이론 공부를 통해 음악의 형식과 구조를 이해합니다. 또, 다양한 악기를 위한 곡을 창작하기 위해 여러 악기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학과특성
작곡과에 입학하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피아노 곡 작품 쓰기와 청음 및 피아노 실기입니다.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입시에서 다루어지는 이러한 내용들을 학교 수업 안에서는 공부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점을 학생들은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즉, 작곡과를 지망하는 학생들도 성악과나 기악과처럼 별도로 개인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흥미와 적성
창의적인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더불어 작곡은 문학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학문이 상호작용하여 작품으로 완성되는 것이므로 다양한 학문적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소리를 느끼고 판단하는 능력, 즉 음감이 좋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청각적인 체험, 다시 말하면 평소에 음악을 많이 듣고 연주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음반 제작 회사, 음악 기획사, 전문 공연장, 음악 관련 출판사, 악기 제작사, 음악 학원

유사 학과 - 작곡과, 작곡 전공, 음악학과
관련 자격 -  실기교사

학 과 _ 작곡과 명지대학교 교수 김 시 형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당연히 음악이 좋아서 이 전공을 선택했고, 작곡이라는 것은 제가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음악에 대한 관심도 많았고, 또 음악을 직접 해 보고 싶은 마음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우리 학교 같은 경우에는 피아노를 어느 정도 이상 쳐야 되고, 그다음에 작곡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음악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화성학이라든지, 청음이라든지, 음악 분석이라든지 이러한 기초 교과목들이 필요합니다. 수능만 보고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실기입시를 한 번 더 보니까 실기 입시 준비할 수 있는 과목을 적어도 2년 이상을 공부를 해야만 이 학과에 와서도 훨씬 더 자기가 가고 싶은 길을 쉽게 갈 수 있겠죠.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꿈을 가지고 멈추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자기가 원하는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요즈음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음악 분야에 관심이 진짜 많으니까, 거기에 지식적인 요소들이 덧붙여진다면 자기 스스로가 나갈 수 있는 길을 충분히 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노력만큼 중요한 것이 없어요.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